경순대왕 왕릉약사
상태바
경순대왕 왕릉약사
  • 이흥섭 실버기자
  • 승인 2010.10.14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순왕 휘부는 문성왕 제31대의 6대손으로 부는 효종공이시고 모는 헌강왕 제34대의 따님 계아부인 김씨이다.
비는 죽방부인 박씨와 고려 태조 왕건의 따님 낙랑공주 왕씨와 별빈안씨이다. 서기 897년에 탄생하여 후백제의 견훤이 침공하여 전왕인 경애왕이 살해되므로 백성들이 추대하여 서기 927년 11월에 신라 천년 사직의 마지막 임금이고 김씨왕조 제38대 임금으로 즉위하였다.
경순왕은 즉위한 뒤 8년간 기울어진 나라 정치를 바로잡고 도탄에 빠진 민생을 구하고자 간신배를 없애고 해이한 기강을 진작시키려고 무한히 노력하셨으나 간신배의 뿌리는 크고 깊어서 군웅이할거 없고 더우기 궁예와 견훤이 강세하여 여러차례 침략하므로 국가의 기능이 완전히 마비되었으며 강토는 날로 줄어들고 일반 민심이 고려로 기울어짐으로 아무리 피로써 항전한다 할지라도 나라를 보전할 수 없음을 깨달으시고 군신 회의를 열어 고려에 귀부하실 뜻을 밝히시니 태자와 몇몇 충신들만이 간하였으나 경순왕은 비장한 결의로 "내 비록 만국치왕이라는 오명을 쓸지언정 무고한 민생을 구하시겠다."며 인자하신 마음씨로 고려 태조 왕건에게 양구하였다.
서기 935년 신라 개국 992년 왕 9년 10월에 김씨왕조 38대 587년간의 신라 사직은 종식된 것이다. 왕건 태조는 경순왕에게 유화궁을 제공하는 한편 정승으로 제수하고 경주를 식읍으로 주었다. 그후 송도에 신라궁을 재건하여 여생을 보내다가 고려 경종 3년 서기 978년 4월 4일에 훙거하니 시호를 경순왕이라 추봉하였다.
경순왕이 훙거하셨다는 비보를 접한 신라 유민들이 장사진을 이루어 경주로 모시자 하였으나 왕의 구는 백리밖에는 못간다는 구실로 장단부 남팔리 동향동 고랑포 성거산 지금의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고랑포리에 예장하였다.
왕릉은 계좌정향으로 팔백연화격 또는 황계포란형으로 일컬으며 임진왜란 이후 능이 오랫동안 실전되었다.
조선조 영조 때 근처 주민들이 능앞에 묻힌 김부대왕지릉이라 새긴 석비와 지석을 발견하였으며 당시 후손인 김응호가 왕께 상소하여 영조 23년 1747년에 전조 왕릉의 예우에 따라 봉축 수호하고 향사를 받들게하였다. 왜정치하에 와서는 향사제도가 없어지고 왕릉 수호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8.15 해방과 6.25사변으로 또 다시 실전되었다가 천행으로 휴전선 남측에 위치하게 되어 왕릉을 관활하는 지역 육군부대 장병에 의하여 1973년에 발견, 경순왕릉 임이 확이된 후 당시 일환 경주김씨 중악 종친회장이 정부에 건의하여 사적 244호로 지정되었다.
그후 왕릉을 정화 봉축하고 중앙종친회 주관으로 매년 10월 3일 개천절 오전 12시에 제례를 봉행하고 전국에서 많은 후손들이 참배하고 있다.
1983년 종호 중앙종친 회장은 왕릉수호 관리사업으로 묘역 학장 비각 곡장 화장실 안내판 보호철책 광장 및 주차장 설치와 잔디식재 등 보수공사를 정부예산으로 추진 시행에 오고있다.
오래전 경순왕릉을 참배했을 때는 경순왕릉 비돌이 포탄에 맞은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었는데 보수공사가 완료되었으니 정말 고마운 일이다.
/이흥섭 실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