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의회, 추모공원 조성 하자는 건지 말자는 건지
상태바
보은군의회, 추모공원 조성 하자는 건지 말자는 건지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9.04.1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혁 군수 공약이기도 한 자연친화적 군립 추모공원 사업비 9억2500만원 전액이 삭감됐다. 보은군의회가 지난달 26일 본회의를 열고 보은군이 요구한 1차 추경예산 334억여원에서 10억원을 삭감, 유보금으로 전환했다. 보은군의회는 추모공원에 대해 “공론화해 주민 의견을 결집한 후 부지를 매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의장을 제외한 의원 7명이 표결에 나서 4명이 예산삭감에 찬성하고 3명이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치상으로는 정략적 표대결(민주당 4명, 한국당 3명)이었다는 풀이도 가능한 대목이다. 의회의 의견이 하자는 건지 말자는 건지 참 궁금하다. 의회가 얘기하는 공론화 방안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려는 방안은 있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계획대로라면 보은군은 올 하반기 중 사업계획 수립과 대상지를 결정하고 2021년 착공, 2022년 준공이 목표다. 터 2만㎡ 규모를 예정하는 추모공원에는 부대시설 및 가족형 공원이 들어선다. 총사업비 200억원(국도군비 포함)은 2020년 54억, 2021년 100억, 2022년 45억 등 연차적으로 투입예정이다.
작년 지방선거에서 정 군수는 ‘자연친화적 군립추모공원 건립’을 주요공약으로 내걸었다. “현재 보은군 노인인구가 30.8%다. 최근 5년간 평균 470명이 사망하고 있다. 그러나 군내에 자연친화적 종합장사시설이 없다. 농지와 임야 등에 묘지 조성으로 주민 간 갈등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간지대 임야 33만㎡(10만평)를 매입해 군민이 향후 50년간 이용할 수 있는 묘지와 자연장지 2만5000기의 군립추모공원을 조성하겠다”고 공언했다. 부지에 대해 “사유림을 10만평 사 1년에 500기씩 한다면 50년은 쓸 수 있다. 지역을 말할 순 없지만 세 번 답사했다. 그곳은 민가가 없다. 아주 산간 오지다. 입지가 좋다. 도로만 확장하면 된다. 기필코 민선 7기에는 군민 누구나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추모공원을 만들려한다”고 자신감을 표출했다.
보은군은 민선 초창기부터 보은군공원묘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부지까지 확보했지만 실행까진 가지 못했다. 2015년엔 공설자연장지 조성 계획을 구체화하고 작업에 착수했음에도 혐오시설이란 이유로 발목이 잡혔다. 후보지역 주민의 거센 반발과 보은군의회의 거듭된 예산삭감, 여기에 국비확보 실패로 추진동력이 상실됐다.
보은군이 추모공원을 조성하려는 이유는 명확하다. 임야와 산림의 무분별한 훼손을 방지할 수 있다. 매장문화에서 추모관 및 수목장 등으로 장례문화도 변화하고 있다. 무엇보다 일정기간 경과 후 사후관리 부재와 경제적 부담으로 발생되는 분묘의 각종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보은군 인구의 약30%가 65세 이상 노인이다. 수년 내에 연간 사망자수가 부쩍 늘어날 것은 뻔하다. 전체 가구 1만7000세대 가운데 1130세대만이 임야를 소유했다. 상당수 지역주민과 출향인사들이 추모공원 건립에 공감한다. 망자도 망자지만 생존한 분들이 조상 모실 장소와 관리에 대한 걱정을 지을 수 있다. 정 군수는 작년 지방선거에서 추모공원 조성 공약을 들고 나와 주민들로부터 재신임을 받았다. 주민에게 검증을 받은 셈이다. 정 군수가 어려운 문제를 딛고 군립추모공원을 조성한다면 두고두고 오르내릴 업적으로 평가받을만하다.
추모문화도 성묘만하는 엄숙하고 무거운 분위기에서 가족 나들이, 주민과 함께하는 공간 개념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문제는 절차와 과정인데. 지역 실정과 주민들을 너무 잘 아는 의회가 앞장서면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을 수 있겠다. 김응선 의장은 임기 초 보은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주민 간 갈등의 소지가 있고 집행부와도 이해가 갈리는 문제에 대해 공청회를 하려한다”고 했다. 추모공원 같은 사안이 공청회를 열기에 딱 좋은 소재 아닌가. 보은군의회가 물꼬를 터줬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