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 시대
상태바
무언 시대
  • 최동철
  • 승인 2019.03.2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5>

 말이 필요 없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물론 현생인류가 생각만으로 소통하는 신들이나 텔레파시로 묻고 답하는 외계인 수준(?) 차원에 들어섰다는 정도의 의미는 아니다. 얼마 전까지에 비해 과학의 발전에 따라 말을 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을 영위 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이웃 독거노인들 대부분은 침침한 방안에서 거의 온종일 텔레비전만 본다. 수십 개 방송이 나오는 다채널이니 찾는 이가 없어 입 한번 열지 않았어도 그뿐이다. 예전처럼 돈 받으러 오는 이도 없다. 자동이체 때문이다. 며칠 간 혼잣말 이외에는 말을 해본 적이 없을 정도다.

 이젠 필수품이다시피 한 ‘스마트 폰’에 거의 중독되다시피 됐다. 출퇴근, 통학 때건 틈만 나면 수시로 액정화면에 몰입한다. 주위상황에는 아랑곳하지 않는다. 친구 등 누군가와 같이 동행해도 마찬가지다. 일행들 모두 각자다. 대화를 입으로 하지 않는다.

 문자메시지로 한다. 카카오톡의 그룹채팅방에 한 번 초대되면 탈출할 수 없다는 ‘카톡감옥’이란 말처럼 스마트 폰 메신저 등이 대화창구다. 작건 크건 모임이 구성되면 페이스북 이든 뭐든 채팅방부터 개설한다. 그리고는 입이 아닌 손과 눈으로 의견을 나눈다.

 장거리 버스 사전예약도 인터넷으로 한다. 터미널에 가도 기계에서 표를 구입하는 게 더 편하다. 버스를 타건 지하철을 타건 교통이나 신용카드만 있으면 말 한마디 안 해도 만사 오케이다. 도시에선 편의점은 물론 식당에서 조차도 무인기계 앞에서 모든 게 이루어진다.

 허기야 말하지 않고 사는 게 더 수준 높은 삶의 형태일 수도 있다. 불가에서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아 죄업을 짓지 않고 스스로를 정화하는 ‘묵언수행’도 있다. 묵언함으로써 자신과 자연의 이치를 깨닫게 하는 수단이 된다.

 프랑스에 본원을 둔 가톨릭의 카르투시오회는 침묵과 고독 속에서 독거생활로 수행을 하는 수도회로 유명하다. 한마디 대사조차 없으나 전혀 지루하지 않게 3시간의 시선을 뺏는 다큐멘터리 영화 ‘위대한 침묵’의 바로 그 수도회다.

 경북 상주시 모동면에 있는 카르투시오수도원과 보은군 산외면에 있는 카르투시오수녀원 역시 알프스 산중의 수도원과 같은 규칙의 엄하고 혹독한 침묵 수행을 한다. 묵언하고 고독함으로써 결국 자신마저 소유하지 않게 되어 자기 증여와 헌신을 완전히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사람의 정서는 상대방과 대화를 통해야 비로소 감정의 소통을 할 수 있다. 첨단과학의 밀착화로 사라져 가는 말이 사람들에게는 점점 고통을 안겨줄 수밖에 없다. 이웃들과 반갑게 얼굴을 보며 나누는 인사 한마디가 우울과 외로움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다,
 
 고령화 시대, 가장 멀리해야 할 것이 결국 무언이다. 다함께 대화하는 세상을 만들어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