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뉴스
상태바
사이비뉴스
  • 최동철
  • 승인 2017.04.0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8>
요즘 겉으로는 비슷하나 속은 완전히 다른 사이비(似而非) 즉, 가짜뉴스의 폐해가 심각하다. 어느 정치인은 북한의 조종을 받는다거나 세월호 사건이 북한의 지령에 의해 발생했다는 등 얼토당토않은 황당한 주장이 마치 사실처럼 뉴스로 전파되고 있다.

이런 사이비뉴스는 대중의 판단오류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분열을 조장해 국가의 현재와 미래를 망칠 수가 있다. 급기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도 ‘특히 가짜뉴스 등 흑색선전은 전파속도가 빠르고 넓어 그 폐해가 큰 범죄’라며 전담대책반 등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뉴스란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소식을 뜻한다. 또한 사실과 진실에 기반을 두고 정확하고 공정하고 신속하게 대중에 전달하는 게 언론사 본연의 의무다. 고로 악의적, 정치적 목적을 갖은 사이비뉴스는 공신력을 얻기 위해 언론사를 사칭하고 언론 기사로 위장을 한다.

영어로는 페이크 뉴스(fake news)인 사이비, 가짜뉴스는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유튜브를 비롯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 사회관계망 서비스인 에스엔에스(SNS)를 통해 전 세계의 공통된 문제로 치닫고 있다.

지난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 배포된 사이비뉴스 대부분은 도널드 트럼프에게 유리한 내용이었다. 반면 상대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에게는 불리한 내용들이었다고 분석됐다. 특히 선거기간 중 트럼프의 지지자들이 공유한 기사의 40%가 사이비뉴스였다는 보도도 있다.

사이비뉴스의 확산이 심각한 우려를 낳는 것은 가짜뉴스도 진짜 뉴스와 똑같은 영향력을 갖는다는 사실 때문이다. 기사의 내용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여부는 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람들이 사이비뉴스에 주목하는 이유는 긍정적 이야기보다 자극적이며 부정적인 내용에 뇌가 크게 반응하고 기억하기 때문이란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언론들과 연일 시비를 다투는 것처럼 지금 전 세계는 뉴스의 진위논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내일(7일)은 ‘신문의 날’이다. 1896년 4월7일 서재필 등이 우리나라 최초로 ‘한글’ ‘영문’신문인 ‘독립신문’을 창간했던 날을 기념하여 신문인들이 정한 날이다. 신문의 사명과 책임 등을 자각하고 강조하기 위해 이 날이 정해졌다.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이 1941년 연두교서에서 세계를 향해 ‘네 가지 필수적 인간의 자유를 보장하라‘외쳤다. 그 첫 번째가 언론과 의사 표현의 자유였고, 그 다음이 ‘신앙의 자유’, ‘결핍으로부터의 자유’, ‘공포로 부터의 자유’였다.

인간이 추구하는 알권리가 첫째 자유라지만 반드시 진실과 객관성이 담보된 참뉴스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