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통행’ 특정인만을 위한 시범이 아니다
상태바
‘일방통행’ 특정인만을 위한 시범이 아니다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6.09.2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방통행(중앙사거리~동다리사거리) 시범 운영을 앞두고 보은군이 읍면별 이장 247명에게 이에 대한 찬반 의견을 수렴했다. 결과는 찬성 212명, 반대 29명으로 나타났다. 일방통행 확대를 검토해보자는 건의들도 있었다고 한다. 대상은 평화약국사거리~시외버스터비널 구간, 나아가 읍시가지 전 구간이 꼽혔다. 일방통행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동다리 하상주차장 활용, 출퇴근 시간 교통체증이 가중될 것이란 의견들이 제시됐다.
일방통행 시범운영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를 보낸 것에는 합당한 이유들이 있었을 게다. 상가 활성화란 측면도 있겠으나 무엇보다 차가 막히면 오도 가도 못하는 교통 체계를 개선해보자는 필요성에 공감하지 않았겠나.
보은읍시가지 도로는 폭이 매우 비좁다. 도로 양방면에 동시 주차가 이뤄질 경우 자동으로 중앙선을 넘어 한 방향통행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사실 주정차하는 차량만 없으면 일방통행은 도입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이는 현실에 맞지 않는 이상에 불과하다. 때문에 많은 주민들이 이번 기회에 일방통행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길 바라고 있다. 실제 추석 연휴 기간 내내 일방통행 시범구간과 일방통행을 하지 않은 시외버스터미널~서다리 구간은 대조를 보였다. 시외버스터미널~서다리, 죽전다리~중앙사거리 구간은 특히 저녁에는 난장판 도로가 됐다.
일방통행을 시범 운행한지 8일 만에 해당지역의 상인 대표 수 명이 보은군을 항의 방문했다. 장사가 안 된다는 이유로 내심 일방통행 철회를 요구하기 위한 방문이었지만 자체적으로 가게 앞 노점상을 못 치게 하는 자정결의를 가져본 후 논의하는 것으로 일단락 지었다고 한다. 자정결의로 인도와 도로는 잠시 소통이 원활해질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대게 편한 것을 추구하고 시간이 지나면 잊기 때문에 자정결의만으로 도로 질서가 얼마나 유지되고 주민들이 동참할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보은군이 일방통행을 시범운영한지 3주가 지났다. 성공인지 실패인지 확언하기는 아직 이르다. 하지만 시범 이후 일방통행 시행에 대해 반대하는 주민(상인 제외)을 접하질 못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게다가 이달 시범기간이 지나면 여론조사와 공청회가 기다리고 있지 않은가. 그때 가서 여부를 결정해도 늦지 않다.
객관적인 근거 제시 없이 일방통행 실시로 매출이 떨어진다며 일방통행 철회를 관철시키려는 일부 상인들의 행태는 이해 못할 바는 아니다. 그래도 성급했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한시적 시범운영이라지만 교통시설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쳤기 때문에 일방통행은 법적 구속력을 지니고 있다. 사고가 나면 역주행 차량에게 귀책사유가 발생한다. 또 일방통행 방향(중앙사거리~동다리)도 논쟁을 낳을 수 있지만 현실을 반영(시내버스 노선에 부합하고 복잡한 곳에서 빠져나가게 함)한 고육책이란 점에서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이다. 무엇보다 많은 주민들이 일방통행에 대해 긍정적이며 확대를 바라는 시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