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카는 황금알 낳는 거위?
상태바
케이블카는 황금알 낳는 거위?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5.09.1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악산 오색지구 케이블카 사업이 조건부 승인되면서 전국적으로 케이블카 설치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경제성과 환경파괴 논란을 비켜가기 위해 노선을 통합하거나 줄이는 방안을 선택하기도 하고 일부 지자체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내세우며 여론몰이에 나서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케이블카 설치를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지자체별로 너도나도 케이블카를 설치한다면 환경훼손이 크게 우려된다는 환경단체 등의 반대도 격렬해지고 있다. 또 케이블카를 설치해도 경제적으로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다. 한 예로 2012년 9월 운행을 시작한 밀양케이블카(사업비 250억원)는 매년 2억~5억원의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달 28일 강원도 양양군이 제출한 설악산국립공원 케이블카 신설 계획을 조건부로 승인했다. 국립공원위원회는 멸종위기종 보호대책과 시설안전대책 수립 등 7가지 부분 보완을 전제로 사업안을 가결 승인했다. 2012년 양양군이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 1차 신청을 한지 3년 남짓 만의 승인이다. 조건부 승인된 설악산 케이블카의 노선 길이는 3.5㎞에 이르며 총사업비 460억원이 투입된다. 내년 착공해 2018년 2월부터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설악산 케이블카 승인을 신호탄으로 케이블카 사업에 물꼬가 트인 분위기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경남 산청과 함양이 최근 노선 단일화를 진행하고 있다. 두 지역은 각자의 지역에 케이블카를 설치해야 한다며 맞서다 2012년 탈락 이후 전략을 수정했다. 노선 단일화가 정부 승인을 쉽게 통과시킬 것이라고 판단한 때문이다.
전북 남원과 전남 구례는 노선변경을 통해 환경문제를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남원은 케이블카설치(2.1㎞)에 2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구례(3.1㎞)는 군비 297억원을 투입해 8인승 자동순환식 케이블카 38대를 투입할 계획이다. 구례군은 1990년 지리산온천관광 조성계획이 수립될 당시 건설교통부로부터 케이블카 사업계획에 대해 승인을 받았으나 관련 부처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최종 승인이 이뤄지지 않은 점과 전남에만 유일하게 케이블카가 없는 점 등을 강조하고 있다.
전남 목포 또한 계속되는 인구감소와 지역경제 침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특색 있고 매력적인 관광지 개발이 필요하다며 해상케이블카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목표 유달산과 고하도 구간에 대해 타당성 검토 및 기본구상 용역 보고회를 갖는 등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남 영암도 국립공원 월출산에 케이블카 설치를 다시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 대구 팔공산, 울산 신불산, 경남 사천, 거제, 충북 제천, 전북 진안, 경북 영주 등 현재 전국 20~30개 지자체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 또는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다.
케이블카 사업이 지자체별로 유행사업이 된 이유는 2008년 4월 운행을 시작한 통영 케이블카의 성공(사업비 173억원, 연간 흑자 15억~36억원)이다. 현재 전국 20~30개의 지자체가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 검토하고 있다.
보은군의 경우 2011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난해 환경영향평가 용역비 4억원을 편성했다. 총 사업비 400억원을 예상하고 있으며 민자 50%를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법주사(입장객 67만명)와 승차 위치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어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속리산케이블카 설치를 추진 중인 보은군이 까다로운 행정절차를 통과하고 환경단체 등의 반대를 넘어 안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