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위기에 民이 나서야
상태바
지역의 위기에 民이 나서야
  • 나기홍 기자
  • 승인 2015.02.12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제역 청정지역을 자랑하던 보은군에서도 구제역이 발생했다.
지난달 23일 보은읍 지산리의 한 양돈농가에서 돼지 10마리가 일어나지 못하는 등 구제역 의심증상을 보인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정밀검사 결과, 다음날 양성으로 확진 판정됐고 충북도와 보은군은 24일 의심 증상을 보이는 돼지와 같은 축사에 있는 돼지 200여 마리를 살처분한데 이어 나머지 740여 마리도 살처분해 이 양돈장에서 사육하고 있던 되지 940여 마리 모두가 없어졌다.
양돈장은 텅 비어있다. 평생을 일구어온 삶의 기반을 하루아침에 잃게 된 이 농장주의 아픔은 오죽하랴.
구제역은 형체도 없고, 냄새도 없다, 언제 어디서 어떤 경로로 침투하는지 알 수도 없다.
구제역이 돌때는 오로지 운이다.
이 농장은 구제역 예방백신을 철저히 주사했고 항체도 형성되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철저한 방역소독은 물론 축산관련 차량이나 외부인의 통제도 철저히 했다.
그런데도 걸렸다. 그래서 운이 없었던 것이다.
지난해 12월 3일 진천에서 첫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청주와 증평, 음성, 괴산 등으로 확산되어가자 보은군에서도 지난해 12월 21일 군청입구 주차장에 거점소독소를 마련하고 보은군을 드나드는 축산관련 차량에 엄격한 소독으로 구제역차단에 나섰다.
또한 청주시 미원면 용곡리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보은군 턱밑까지 접근하자 1월5일 청주시 미원면 운암리에 거점소독소를 추가로 설치, 구제역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뿐만 아니라 12월 30일 돼지 33농가에 2차 긴급접종을 실시하면서 농축산과 및 농업기술센터 계장 10명을 농가별 전담 책임담당관으로 지정하여 매일 백신접종 및 소독을 독려하고 의심축 발생 시 신속한 신고가 되도록 구제역 방역에 총력을 다 했다.
보은축협에서도 긴급방역반을 편성해 농가에 대한 소독은 물론, 보청청변에 대한 소독으로 AI전염도 예방하는 신속한 대처를 해왔다.
그런데도 보은군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것이다.
다행인 것은 지산리 양돈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후 아직은 추가 발생이 없다는 것이다.
보은에서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군에서는 거점소독소를 마로면 적암리와 회인에 추가로 설치해 총 4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구제역발생농장입구에 통제소를 설치해 24시간 근무하고 있다.
거점소독소에서는 돼지, 소, 퇴비, 사료 등 축산관련 차량에 대해 소독필증을 발급하고 농장 출입 차량과 사람은 반드시 소독필증을 제시해야만 출입할 수 있도록 구제역확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군내 돼지농장 20곳에 대해 감시초소를 설치하고 산적한 업무를 덮어두고 읍. 면 공무원이 동원되어 소독필증이 없는 차량의 출입을 차단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지금까지는 공무원과 축산농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축협이 중심이 되어 구제역차단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구제역이나 AI가 장기화 될 경우 이제 민(사회단체)이 나서야 한다.
2010년 전국적으로 구제역이 발생했을 당시 보은군에서는 사회단체가 적극 나서 구제역을 막아내는데 성공했다.
여기에는 적십자, 새마을회, 자율방범대, 의용소방대등 군내사회단체들이 망라되어 참여했다.
단체들은 2인1조, 3인1조 식으로 조를 짜서 소독소에 투입했으며 여기에는 1~2인의 공무원이 함께 참여했다.
民.官이 공조해 위기를 대처한 모범적인 사례로 꼽힌다.
구제역은 다소 잠잠해지고 있으나 최근들어 AI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그건 일이 없기를 바라지만 만일 구제역이나 AI가 지속되거나 발생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공무원들에게만 맡길 것이 아니라 2010년 民과 官이 혼연일체가 되어 구제역을 막아냈던 것처럼 위기에는 民이 나서야한다.
/나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