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조정할 타개책 나와야
상태바
갈등 조정할 타개책 나와야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3.01.31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 많고 탈 많았던 보은LNG발전소 유치 문제가 어떤 형태로든 매듭지어지겠지만 후유증이 동반될 것으로 보인다. 제6차 전력수습계획 사업자 선정을 앞둔 지식경제부가 주민동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해당 사업자에게 사전 성적표를 통보한 결과 보은을 입지로 LNG발전소 건설계획을 제출한 보은그린에너지(주)는 전국 29개 지자체 사업후보지 41곳 중 8위에 랭크됐다고 한다. 사업자 선정을 기대할 수 있는 상위 6위권 내에 포함되지 못한 그린에너지 측은 지경부에 이의를 신청해 놓은 상태다. 6차 전력수급계획 총 전력 4800MW 중 1조원을 투입해 840MW의 전력을 공급하겠다는 그린에너지가 최종사업자로 낙점될지 이달 말이나 2월 초 발표할 지경부의 공식입장에 촉각이 집중되고 있다.
일단 주변에서는 지경부의 1차 평가결과 보은군의 탈락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충북 연고의 한 일간지는 “평가결과 보은에너지는 평균이하의 점수를 얻어 탈락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보은그린에너지가 최종 후보에 오를 수 있는 여건은 거의 없는 상태로 탈락을 확정지었다”고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나아가 “충북도내 기업유치는 도의 경제통상국을 기반으로 톱니바퀴처럼 유기적으로 순환되고 있지만 LNG화력발전소는 도와 군의 유기적 관계에서 벗어난 기업유치였다”고 언급했다. 반면 다른 매체는 지경부 전력수급과장의 말을 인용 “이의신청과 재심절차 등이 남아 있어 아직 사업자를 단정짓기는 이르다”면서 “전력정책심의회 등을 거쳐 2월 초께 사업자가 최종 확정될 것”이라고 전해 정확한 결과는 공식발표가 나와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은군은 이번 선정결과에 관계없이 LNG발전소 유치를 둘러싸고 주민, 지역 간 한 치 양보 없는 찬반 대립을 전개함에 따라 보다 심각한 후유증이 따라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은군과 사회단체, 지역별 이장단체협의회 등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진작, 막대한 투자비용, 지역발전기금 등을 들어 LNG발전소 유치를 강력하게 희망한 반면 반투위는 농작물 피해와 환경의 변화 등을 내세워 주민소환을 추진하는 등 분을 표출했다. 두 동강 난 민심수습이 과제가 됐지만 찬반 양측이 너무도 극과 극 평행선을 달려 두 토막 난 민심을 추스르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문제는 이번만이 아니라 사회가 복잡 다양해지면서 주민, 단체 또는 지역 간 갈등은 확산될 소지가 많다는데 있다. 앞으로 지도자 선택은 자질이나 도덕성 등 그 어떤 덕목보다 ‘문제해결 능력’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야 할지 모를 일이다.
지난해 호국원 철회에 이어 이번 사안은 적어도 두 가지 교훈을 던졌다. 하나는 갈등은 있으되 소통의 부재인 점이고 다음은 갈등 해결 능력이다. 소통은 상대의 말을 듣고 이해하려는 노력으로 공론조성의 전제조건이다. 또 갈등을 인정하면서 대화와 협상을 통해 이해관계의 상충이 적절히 조정되었으면 한다.
결론적으로 사람 없고 산업단지 분양이 절실한 우리지역의 여건을 고려하면 발전소는 유치하는 게 맞다. 자연을 현 상태대로 보존하면서 청정이미지를 지키고 농업으로 승패를 지으려면 발전소 유치 안 하는 게 타당하다. 산단조성도 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이 군에 바람직한지, 지향점이 무엇인지 판단은 전체 주민의 몫이다. 갈등구조를 조정할 관련 조례를 제정하던지, 절차나 여론수렴 등을 규정한 준칙이나 매뉴얼이 마련된다면 지역 전체가 혼조 속으로 빠져드는 일만큼은 줄일 수 있다.
/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