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시대 유물인 밀실공천 부활하나
상태바
구시대 유물인 밀실공천 부활하나
  • 천성남 기자
  • 승인 2010.02.25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실공천 파장으로 보은지역 정가가 우울하다. 각종 선거에서 마지막 희비가 엇갈리는 것은 자업자득, 자승자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뜻한 바 시작도 못해보고 중도 탈락해야 하는 심정은 몹시 처절하다. 우리 정치사는 과거로 거스르면 밀실공천에 대한 부작용이 매우 컸다.

그런 우려가 보은에서 일어났다. 한나라당 후보 공천 선정과정에서 당헌, 당규와 어긋나게, 여론조사와 공천심사위원회 구성마저 생략한 채 후보공천 작업이 이루어진 것이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이번 6·2 지방선거에서 투명하고 공명정대한 공천과정을 위해 공직후보자 선출 방식을 개정했다.
국민공천배심원단을 신설, 그동안 공심위를 중심으로 이뤄진 `일방통행식' 공천에 어느 정도 제동을 걸 수 있게 한 것이다.

특히 기초단체장 후보는 경선과정과 배심원단 제도 도입으로 2차 `거름 장치' 역할로 밀실 공천의 폐해를 보완 할 것 이라고 투명성을 강조했다.

확인된 바에 따르면 지난 8일 한나라당 당협운영위원장 주재로 장안면 모 가든에서 지역내 핵심당직자 40여명이 모임을 갖고 '입후보 희망자를 포함 대리인 등 10여명 정도 공심위를 구성, 여기서 여론조사방법, 결정 등을 통해 이달말까지 군수후보를 결정'하는 것으로 약속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협위원장은 그 약속만 기다리고 있던 공천희망자들과의 마음과는 상관없이 지난 20일 후보공천 내정자를 결정, 공정한 공천후보 경선을 희망해왔던 이들의 마음을 다치게 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모임 이후 약속했던 대리인 요청이 단 한번도 없었고 공천심사위를 아예 구성도 하지 않고 공천을 해버렸다”“운영위원장의 약속을 믿고 기다렸는데 이렇게 뒤통수를 치다니 울화가 치민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어찌됐건 이 결과에는 고심과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허나 너무 성급히 공천내정을 결정 지을 일은 아니었다. 예비후보자 등록이 끝난 후 여론조사를 거쳐 순위별로 공천심사를 했으면 그만이었다.
이점이 아쉬운 대목이다. 정치란 우물에서 숭늉을 찾는 것이 아니다. 그들에게 시간을 준다음 공천내정자를 결정했어도 되지 않았느냐는 지역여론이 분분하다.

또한 그들은 약속내용에 3명의 후보가 공동 선거비용을 분담, 여론조사를 하기로 했으나 일언반구 없이 결정이 내려진 사항이라고 말했다.

공천내정 문제가 불거진 후 한 공천희망자가 심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21일 청성면 모 식당에서 대독했다. 우연히 이 자리에 들렀던 또 한 공천희망자가 결론에 대한 경위를 듣고자 지지자들 20여명과 함께 모였다.
이 자리서 이들은 심위원장의 약속 불이행에 대한 결과를 따져 묻고 절차상의 하자를 들어 공천 결과에 대한 책임을 물어 모든 것을 무효화해야 한다고 선언했다고 말했다.

이것이 지금까지 보은지역 한나라당 공천파장을 둘러싼 전모다. 어쨌든 정치사는 나름대로의 원칙과 균등한 기회부여가 있어야 한다. 그것이 풀뿌리민주주의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한때 '특정정당의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등식이 성립되던 시기가 있었다. 그래서 출마하려는 자들과 공천권자간에 검은 돈이 오가는 밀거래가 성행했고 주민을 위해 마음껏 일하고자 하는 후보자들의 기회가 박탈되는 폐해가 만연했다.

공천희망자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군민들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진정한 수장을 뽑도록 하는 기회는 분명히 주어져야 한다.

군민을 위해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훌륭한 지도자가 나오게 되길 3만5000여 군민은 간절히 바란다. 올곧은 풀뿌리 민주주의가 되는 첩경은 바로 원칙을 지키는 일일 것이다.
/천성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