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콤바인 폐면털이기로 개조
상태바
페콤바인 폐면털이기로 개조
  • 송진선
  • 승인 1994.1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용 지도자 장려상 받아
사용이 불가능한 농기계를 무분별하게 방치해 처리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가운데 폐콤바인을 이용해 느타리 버섯 작업시 이용할 수 있는 폐면털이기로 제작돼 버섯재배 농민들이 환영하고 있다.

농촌지도소 박승용 지도사는 못쓰는 콤바인을 이용해 폐면털이기를 제작해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농촌진흥원에서 열렸던 94농작업기 개발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는데 박씨가 개발한 폐면털이기는 폐면털이 뿐만 아니라 재배사의 관수, 농약살포 등 다양한 농작업을 할 수 잇도록 개조된 것이다.

이 폐면털이기의 성능은 느타리버섯 재배사 1동(60평)기준시 작업시간은 기존의 폐면털이기로는 5사간이 소요되었으나 박씨가 제작한 폐면털이기를 사용할 경우 3시간이면 넉넉하게 끝낼 수 있어 느타리버섯 재배농민들에게는 농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소요경비 또한 저렴해 8만5천원하던 기존 작업기 보다 싼 4만원이라면 제작할 수 있으며 작업도 약30%는 더할 수 있고 작업의 균일도도 좋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버섯재배사내의 관수와 농약살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농업의 기계화 사업 촉진에 기여함은 물론 농촌의 환경을 해치는 것도 방지할 수 있어 효과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을 기대되고 있다.

한편 지도소에서는 지난해에도 폐콤바인을 이용해 유압식 다목적 작업기를 개발한 바 있는데 이번의 폐면털이기 개발도 개발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보완과 연구를 지속적으로 벌이고 실용화시켜 농민들이 직접 농작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