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타는 농심(農心)
상태바
애타는 농심(農心)
  • 보은신문
  • 승인 1993.1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수매 시작…아직도 벼베기 못한 곳 많아
일단 지난해 가격으로 5·6일부터 수매를 실시한다는 정부방침이 알려진 가운데 군내 벼베기가 늦어져 농민들이 애를 태우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3일 현재 군내 벼베기는 보은 87%, 내속 96%, 외속 99%, 마로 95%, 탄부 87%, 삼승 89%, 수한88%, 회남 88%, 회북 93%, 내북 89%, 산외 72%로 평균 8.6%의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타지역에서는 벼를 수매하고 있는데 비해 보은지역은 벼를 베고 건조해야 하는 격이다.

이는 순수 농민인력 뿐만 아니라 부족한 농촌 일손을 돕기 위해 공무원 및 기관단체, 자매결연지역에서까지 참여, 농작업 지원에 나서고 이중 2백24명이 동원돼 8ha의 논에서 벼베기를 지원해 그나마 수확이 이뤄진 것이다. 더욱이 적지 수확을 놓쳐 미질이 크게 떨어질 것이 우려되고 있는데 지난해의 경우 10월말에 이미 벼수확을 완전히 끝마쳤던 것과 비교하면 벼베기가 상당히 늦어지느 상황이다.

따라서 이미 벼수확을 마친 마을의 농기계를 벼수확이 늦어지고 있는 마을에 투입해 벼베기가 보다 빨리 끝날 수 있도록 행정 기관의 배려가 요구되고 있다. 농민들은 냉해피해로 작황이 크게 감소한데다 일손부족으로 수확까지 어려움이 크다며 "각읍면에서 벼베기 상황을 파악, 농기계를 고루 동원해 벼베기가 빨리 끝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한다"고 요구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