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희기념 유교문집 발간
상태바
고희기념 유교문집 발간
  • 보은신문
  • 승인 1993.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흠수 성균관 전학 '주체적 삶의 원리를 찾아서'
성균관 전학이며 대한노인회 보은군 노인대학 교장으로 잇는 한국 유교의 중추인물 이흠수시(외속 장내)가 고희기념으로 '주체적 삶의 원리를 찾아서'라는 문집을 발간했다.

이흠수시는 "유교는 결코 잠자는 역사적 유물이 아니며 영원한 생명력을 가진 인간교화의 기본적 원리"라고 강조한 뒤 "우리는 유교의 창달을 오늘에 되새기고 진정한 인생의 의미와 삶의 지혜를 그 안에서 찾으며 그 불멸의 가치와 보편의 원리를 밝혀서 변화발전하는 시대조류와 물질문명의 발달에 적으할 수 있는 삶의 도덕적 원리를 재정립하여 유교의 참모습을 드러내야 할 것"이라며 발간동기를 밝힌다.

유교에 대한 관심과 소신을 정리해놓은 이 문집은 그동안 이흠수시가 유교신보에 기고한 글, 각종 지역행사에서 행한 연설문, 그리고 노인대학교 교재로 지은글, 각종 향토문화 자료를 국문으로 해석한 글 등을 수록했다.

대전 평화당 인쇄사에서 발행한 이 문집은 1백85페이지 분량을 총 5편으로 구분해 논문으로 '유교의 현대적 조명' '유교는 한국인의 중심사상' '유교부흥의 길' 연설문으로 '유교는 역의 원리' 지역문화 자료의 국역문으로는 '충암 김정선생의 제주풍토록' '상현서원 조정비문' '속리산 사실비' 등을 엮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