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질서 의식
상태바
생활 속의 질서 의식
  • 보은신문
  • 승인 1993.07.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해 (로타리클럽 회장)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에는 양과 음의 조화가 이루어지듯이 지켜야 할 도리가 많은데, 그 중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이 생활 속의 질서의식 이라 하겠다. 옛날 어려운 시절을 살아온 어른들은 못 먹고, 못 입는 서러움을 체험하며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도 망가진 물건은 고쳐서 쓰고 떨어진 옷은 꿰매어 입고 알뜰하게 씻어 먹으며 서로의 질서를 지키고 살아왔다. 그런데 요즈음의 생활문화는 각종 산업발달과 국민의식, 생활수준 향상으로 엄청난 물건들이 쏟아져 나온다. 이렇게 나온 각종 물건들을 한 번 쓰고 버리는 그야말로 일회용 세상을 살고 있다.

아무리 비싼 값을 지불하고 구입한 물건이라도 고쳐서 사용하기보다는 버리고 닷 사는 습관이 점차 더해 가는 것 같고, 이렇게 버려지는 물건은 매일같이 도로 가에서 또는 골목길에서 새벽 청소차를 기다리고 있다. 얼마 전 우리 지역인 용암리 뒷산에 전국에서 제일가는 쓰레기 매립 장이 세워졌다. 타는 것은 말끔히 연소시켜 부피를 최소한 작게 하여 매립하게 된다고 한다. 점화식이 있던 날 견학을 했는데, 담당자의 말에 의하면 쓰레기 분리를 잘하면 우리 고장에서 나오는 오물을 15년 간 매립할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2년 전 관계기관에서 이곳에 매립 장 부지를 선정했을 때 주변의 주민 모두가 머리띠를 두르고 반대의 데모를 하는 것을 아픈 마음으로 지켜보았다. 관계기관이 어렵게 주민들을 설득하였으며, 엄청난 공사비를 들여 완공시킨 시설의 사용연한이 겨우 15년-그것도 쓰레기 분리수거를 잘했을 때이고, 그렇지 않으면 10년 박에 사용하지 못한단 우리 모두가 양심적으로 분리하여 모처럼 어렵게 마련한 매립 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물건을 모으는 등 옛날 선조 들의 고쳐 쓰는 습관을 이어 받아야 할 것이다.

전국에서 제일 가는 쓰레기 매립 장을 만든 것처럼 우리 모두 힘을 합쳐 쓰레기의 문리수거에도 앞장서 솔선 수범할 때, 우리 보은군은 양과 음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는, 생활 속의 질서 의식을 잘 간직하는 일등군민이 되리라고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