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혁명 보은취회 1백주년을 맞아<6>
상태바
동학혁명 보은취회 1백주년을 맞아<6>
  • 보은신문
  • 승인 1993.04.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학 유적지의 정비와 복원
한국 근대사상 보은이 격변하는 정세의 중심 무대로 떠올랐던 것은 동학과 관련한 1893년에서 1895년(양력)에 걸친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서이다. 장안 마을의 동학집회에서 제기된 보국안민과 척양척왜는 시급했던 그 시대의 지상과제를 집약해서 표현한 것이었다.

당시로서는 엄청난 수의 동학교도들이 집결해 강력하게 요구한 이 과제는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이루지 못했고 그 까닭에 결국 나라가 망하는 비운을 맞게 되었다. 그러나 20일간 장내리에서 펼쳐진 평화적 시위는 근대적 무저항 시위의 효시가 되었으며, 이 취회를 통하여 민회라는 당당한 주장이 조선조 정치체제 아래에서 처음 나왔다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다음해 동학혁명의 기폭제가 되었고 민주화 운동의 시발전이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오늘을 사는 우리는 이 시대를 살고 다음 시대를 살아갈 사람들을 위해 앞날의 교훈으로 삼을 수 있도록 군내의 두 곳에 기념비를 세워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먼저 어느 때든지 현재의 난국을 헤쳐나갈 비상(飛上)의 뜻으로 장안마을의 돌성터에 '輔國安民'의 의미를 새기는 표석을 세워야 하며, 동학교도 집결의 중심적인 위치였던 성터 내부나, 보은-상주간 국도변의 장내1구 뒤쪽, 그리고 뒷산(옥녀봉)과 앞산을 잇는 대각의 꼭지점에 해당하는 곳에 상징탑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동학집회지의 범위는 현 외속리면 장내리 전역과 그 주변도 포함된다. 도회소였던 큰 기와집은 지금은 없었지만 성을 쌓았던 장내1구 뒤쪽 김기태씨 소유의 논에 그남벽으로 여겨지는 흔적이 남아 있다.

이곳에 있었던 성의 규모는 길이와 너비가 1백여보라 한 것으로 보아 길이 1백80미터 전후, 높이와 반장이 1/2 10자로 1.51∼1.6m 정도로 추측된다. 현재 논죽이자 농로로 이용되는 성벽의 규모가 이와같아 복원이 가능하지만, 주변이 절대농지로 묶여있어 복원시 다시 고증이 필요하며 복원에 앞서 이곳의 대지를 구입, 현 도로와 성터 사이에 일정한 넓이의 땅을 확보하여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음 보은읍 종곡리와 성족리 사이 낮은 계곡의 농민군 매장지에는 안내문을 설치, 위령탑을 세우고 주변을 잔디공원으로 조성하며 농로를 개수하여 방문객의 편의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한편 천도교 중앙총부(교령 오익제)의 동학혁명 1백주년 기념사업회(회장 김현국)에서는 오는 25일 보은취회 1백주년 기념 행사를 갖는다.

전국의 천도교인과 주민 등 예상인원 3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동학 보은취회 1백주년을 기념하는 기념식과 아울러 43명으로 구성된 천도교 서울교구의 풍물 놀이패가 분위기를 고조시킬 계획이다. 이 행사는 동학 보은취회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최초의 대규모 기념행사가 될 전망이어서 기대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 이미 최시형의 동상을 제작완료하고 내년에 이를 세우기위한 부지와, 동학군 총지휘본부 사무실로 알려진 도소의 복원에 필요한 3백평 규모의 부지를 마련할 수 있도록 군에 협조를 요청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군은 동학교도 집결지에 대한 사적공원 조성사업 구체화를 위해 용역을 의뢰중에 있으며, 예산 형편상 부지매입에 이뤄지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