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과 우리생활
상태바
환경오염과 우리생활
  • 보은신문
  • 승인 1992.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백(군청 환경보호과장)
"나에게도 신선한 공기와 깨끗한 물을 마실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공해에 찌들리고 오염된 환경속에서 사는 인간 뿐만아니라 공중에 날아다니는 수많은 새와 하천에서 서식하고 있는 물고기, 숲속의 나무들의 절규의 소리입니다.

어릴 적에는 동네 친구들과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하천에서 고기를 잡고 미역을 감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산업화와 경제의 성장, 인구팽창으로 오늘날 우리의 환경은 오존층이 파괴되어 날로 날씨가 더워지고 산성비가 내리는 등 환경오염은 하루가 다르게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하천에서 고기를 잡고 미역을 감았다는 것은 오늘날 우리 청소년과 젊은이에게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먼 동화의 이야기로만 들릴 것입니다. 매년에 찌든 공기, 썩어가는 하천, 오염된 토양속에서 더이상은 참을 수 없어 나에게도 신선한 공기와 깨끗한 물을 마실 권리가 있다고 애절하게 울부짖는 생명체들의 소리에 우리 모두는 이제 냉철하게 가슴 깊이 반성해 봐야 할 시점에 온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공해의 주범은 과연 누구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국가, 지방자치단체, 기업체 만의 문제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까? 공해의 주범은 우리자신, 즉 '나'라고 말해야 옳은 것 같습니다. '나' 즉 '우리'의 생활은 과연 어떠합니까?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의 일상 생활 중 환경을 보전하기 보다, 아니 환경오염 피해를 줄이기 보다는 환경을 오염시키고 파괴하는데 하루를 소비할 지 모릅니다.

환경의 문제는 국가, 지방자치 단체, 기업체에서 알아서 할 사항이며 문제이지 마로 '나 자신'에 의해 생긴 문제라고 생각하질 않습니다. 그동안 환경보전을 위해 환경가꾸기운동, 쓰레기 30% 줄이기 운동, 맑은 물보전운동 등 각종 시책을 펴고 대외적으로는 지구를 살리자는 운동을 펴며 6월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환경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등 환경의 보전에 우리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주장하지만, 아무도 크게 걱정하지 않는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환경의 문제에 무관심하고 이대로 방치해두어서는 안될 때입니다. 누구나 바라는 맑고 깨끗한 환경을 갖고자 한다면 '너때문'이라는 생각보다는 '모든 것이 나부터 시작되며 환경 보전에 내가 아니면 안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모두는 △첫째, 환경보전운동을 생활화·체질화하고 △둘째, 환경보전은 현수막이나 구호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환경보전의 선구자'라는 긍지를 가지고 환경보전운동에 적극적으로 앞장서며 △셋째, 우리는 환경오염의 피해자이기 이전에 가해자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반성하여 우리모두 환경 감시원이되고 △네째, 환경보전이 단시일내에 일시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듯이 우리의 환경에 대한 교육도 실천적, 행동적, 반복적으로 이루어질 때 많은 성과가 있는 만큼 우리모두 환경보전의 실천적 교육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생각하며 삽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