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차원 높은 대민 행정서비스에 만전
군은 `92년도 내무행정 역점시책인 친절봉사 365일 운동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군이 각 읍·면에 시달한 내용에 따르면 주민에게 봉사하는 공무원의 자세 확립을 위하여 민원창구 업무담당자 복수지정으로 민원처리의 공백을 없애고 중식시간 교대근무제를 확행함은 물론 민원폭주 창구에는 기동지원인력을 긴급배치 민원인의 대기시간 줄이기 운동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또한 주민편의 위주의 민원실 환경정비를 위하여 복사기 등 민원실 시설장비를 일제 점검, 노후 불량장비의 수리 교체 및 부족장비를 우선 확보키로 하는 한편 민원실 대청소의 날을 설정 운영함으로써 깨끗하고 쾌적한 민원실을 조성하고 농번기 특수분야 민원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는 지역담당제를 활용한 민원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근무시간의 조기개시 및 연장 등을 통한 민원 서비스 개선과 농·수·축산물 가격동향, 영농기술, 농기계 수리봉사 안내 등 생활정보 안내판을 설치하여 농어촌 지역 정보활용의 장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군 특수시책으로 주민이 각종 민원을 신청하기 위하여 읍·면사무소까지 가야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매일 부락을 순회하는 집배원 및 담당직원, 이장을 통하여 중개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민원처리의 집'을 설치 운영키로 하였다.
또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방문, 각종 민원신청을 하려고 하였으나 구비서류 미비 및 인장미지참 등으로 되돌아갔다 와야 할 경우를 위해 각 읍·면에 민원인용 자전거를 비치 대여하는 등 한층 차원 높은 대민행정 서비스를 위한 특수시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보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