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케이스재배 농가소득 효자
상태바
오이 케이스재배 농가소득 효자
  • 곽주희
  • 승인 2001.07.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자당 일반 오이보다 4∼5000원 비싸게 판매
일정한 크기의 플라스틱 틀 속에 오이를 넣어 자라게 하는 케이스재배 방법으로 생산된 모양이 고르고 일정한 오이가 일반오이보다 더 비싸게 판매돼 오이재배 소득을 높여주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케이스 재배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보은군 수한면 덕대산 오이작목반(반장 최재성). 수한면 덕대산 오이작목반 6농가는 지난해부터 케이스재배 방법으로 오이를 재배, 뛰어난 상품성을 인정받아 일반오이보다 15㎏ 상자당 4∼5000원 정도 비싸게 판매하는 등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오이 케이스재배는 꽃이 핀지 5일쯤 된 과실에 직경 3㎝ 길이 25㎝ 크기의 원기둥 모양으로 제작된 플라스틱 틀을 씌워 재배하는 것으로 일정한 모양과 크기의 오이를 수확할 수 있다. 또한 이 방법을 사용해 오이를 재배하면 오이가 밀폐된 공간에서 자라 농약오염이 크게 줄뿐만 아니라 원하는 문양이나 글씨까지 새겨져 소비자들로부터 선호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특히 구부러지거나 끝이 뭉뚝한 오이 등 상품성이 떨어지는 오이 생산을 30% 정도 줄이는 등 생산성과 최상품의 오이를 생산할 수 있어 상품화율을 높일 수 있다. 케이스재배를 하면 오이 값이 비쌀 때에는 일반 오이와의 가격차가 상자당 1∼2000원정도에 불과하나 오이가 쌀 때에는 배 이상의 가격차를 보일때도 있어 안전성 면에서 매우 유리하다는 것.

노지에 오이를 재배하고 있는 수한면 덕대산 오이작목반원들은 케이스재배 방법을 이용해 무게 180g, 길이 20∼25㎝ 크기의 오이를 대량 생산, 일반오이보다 15㎏ 상자당 4∼5000원이 비싼 1만5000원을 받고 대전 농산물공판장 등에 판매하고 있다.

작목반원들은 “그동안 피복재배로 비닐튜브를 씌우는 드레싱재배법을 사용했으나 노동력이 많이 들고 비닐이 씌워진 상태로 출하, 비닐벗기기에 힘이 들고 불편해 소비자나 식당 등 많은 양을 소비하는 곳에서 외면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며 “지난해부터 플라스틱 틀 속에 오이를 재배하는 케이스 재배방법으로 바꿔 큰 성과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일손이 조금 더 들더라도 많은 농가들이 케이스재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한편 연작으로 각종 병해나 장애가 나타나므로 한 곳에서 3년이상 재배하는 농가에서는 접목재배를 해야한다” 면서 “7월 하순경 면내 오이재배농가 21명을 대상으로 최재성씨 포장에서 오이접목 교육 및 연시회를 개최하는 등 교육을 통해 지역 오이재배농가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