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인간교육의 외길인생
상태바
참된 인간교육의 외길인생
  • 보은신문
  • 승인 1991.05.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에서만 36년여동안 교편 잡아온 신정식 교사
희망이 뭐냐고 물으면 서슴없이 선생님이라고 대답하던 어린시절을 보내고 20세에 교사가 된 후 36년9개월 동안 외곬 세월을 엮어온 신정식 교사(58. 삼승 선곡) 아름다운 풍경속에서 자리한 삼가국민학교에서 60명의 어린 새싹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정직하고 근면하게 성실히 생활하는 신정식 교사는, 지식전수 보다는 고향과 사회, 국가에 봉사할 줄 아는 인간교육을 위해 꿋꿋하게 교단을 지키고 있다.

더 많이 배워야겠다는 생각에서 항상 열려있는 마음의 신정식 교사 그래서 그의 콧등에 올려진 두꺼운 돋보기 안경은 자꾸만 돗수가 높아져 간다. 도회지 학교는 이름만 들어 알 뿐 탄부 사직국민학교를 비롯, 그의 모교인 삼승국민학교에서 15년, 고향마을 학구단위인 송죽국민학교에서 13년동안 근무하고, 21년동안이나 6학년 담임을 맡아온 신정식 교사는 고향 후배들을 길러내야 한다는 소명의식이 두 어깨에 지워져 있어 오늘까지 보은의 교사로 남아있는 것은 아닐는지.

송죽국민학교에 옥향나무, 백향나무등을 자비로 구입, 식수해 학교 조경에 힘쓰는 등 아이들에게 나무가꾸는 즐거움을 가르쳤고, 고향인 선곡리에서는 제일 먼저 사과나무를 재배, 보급시켜 작목반까지 운영하는 등 주민뿐만 아니라 제자들을 고소득 농가로 성장시켜 삶의 개척 의지를 심어주는 한편, 송죽국민학교 학구단위 노인회를 방문해 경로잔치를 베푸는가 하면 노인회관 건립을 앞장서서 추진하는 등 항상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그의 눈과 귀, 손과 발은 늘 분주하다.

1, 2학년 복식학급의 담임교사로 학생들에게 학용품 일체를 계속 공급하면서 올바른 인간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신정식 교사는 아이들과 좀더 많은 시간을 갖기 위해 학교 사택에서 자취를 한다. 왕복 12㎞나 되는 먼 거리를 걸어 다니는 아이들이 안쓰러워 오토바이로 직접 데려다 주기를 주저하지 않고, 생활보호대상자인 가난한 한 학생이 녹내장으로 실명위기에 놓이자 병원에 입원시켜 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주선하는 등 학교 울타리 밖에서도 사랑의 씨앗을 심은 참스승이 바로 신정식 교사이다.

"교사라는 직업은 나의 천직" 이라며 "앞으로 사설 양로원이라도 지어서 외로운 노인들과 함께 살고 싶다." 는 신정식 교사는 부인 강복수씨(59)와의 사이에 3남6녀를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