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의회 국민의힘 
“충북지사 주민소환은 정치공세이며 혈세낭비”
상태바
보은군의회 국민의힘 
“충북지사 주민소환은 정치공세이며 혈세낭비”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3.08.17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소속 보은군의회 의원들이 충북지사 주민소환은 정치공세라며 주민소환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 보은군의회 의원들이 충북지사 주민소환은 정치공세라며 주민소환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보은군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 6명이 충북지사 주민소환에 대해 언급했다. 16일 군청 홍보실에서 회견을 갖고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시점에 책임자 처벌을 빙자한 김영환 충북지사 주민소환을 추진하는 것은 정쟁에 이용하려는 정치 공세이며 주민소환제 취지와도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지사 주민소환은 대표자가 특정 정당 소속으로 22대 총선 출마설이 있는 정치인으로 주민소환제를 당리당략의 목적으로 악용하려는 것”이라며 “이로 인해 도민은 분열되고 지역사회에 극심한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금은 수해로 인한 오송 지하차도 참사 수습과 태풍 피해를 신속하게 복구하기 위해 도민 모두가 힘을 하나로 결집시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리고는 “보은군의회 국민의힘 의원 일동은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주민소환에 따른 행정력과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고 소모적인 정쟁으로 악용되지 않도록 주민소환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난 7월 15일 불어난 물에 청주시 미호강 임시제방이 붕괴하면서 오송읍 궁평2 지하차도가 침수됐다. 이 사고로 지하차도를 지나던 운전자 등 14명이 숨지는 등 24명이 사상했다. 이 도로 관리책임자는 충북지사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는 주민소환을 통해 김 지사를 심판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갖고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책임져야 하는 김 지사는 오송 참사 당시 직무를 유기하고 부적절하고 무책임한 언행으로 일관해 충북도정의 신뢰를 무너뜨렸다”며 “충북도정 역사상 최초로 도지사를 주민소환해 심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주민소환운동본부 준비위원회는 14일부터 주민소환 투표를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12월 13일까지 120일간 충북 유권자의 10%인 13만6천여명이 서명에 참여하면 주민소환투표가 이뤄진다. 이 경우 유권자 3분의 1 이상 참여한 투표를 진행해 관반 찬성이 나오면 김 지사는 직위를 잃는다.
충북도는 이와 관련 “주민소환운동에 좌고우면하지 않고 지역발전을 위한 도정 현안 추진과 도민의 안전하고 평범한 일상 회복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지난 8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후 보은군의회뿐 아니라 단양군의회, 괴산군의회, 제천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도 입장문을 통해 주민소환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가 이어지고 있다. 
김영환 충북지사의 주민소환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이 이래저래 확산될 분위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