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벼 병해충 철저한 관리 필요
상태바
장마철, 벼 병해충 철저한 관리 필요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2.07.1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업기술원이 최근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벼 병충해 발생의 예방과 방제에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장마철은 습도가 높고 일조량이 적어 병 발생에 유리한 환경으로 도열병, 깨씨무늬병, 잎집무늬마름병(문고병)의 발생에 대비한 예찰과 예방적 방제가 필요하다. 
벼 잎도열병은 높은 습도와 적정 온도(22~28℃)에 따라 급속히 증식되며 비료를 많이 살포한 논에서 발생확률이 높으며, 피와 바랭이 등 벼과 잡초에도 발생하므로 논둑 주변의 방제도 요구된다.
깨씨무늬병은 습도가 높고 양분 보유력이 약한 사질토나 여러 해 동안 벼농사를 계속하여 미량요소가 부족한 논에서 생육기간 전반에 걸쳐 발생한다. 
잎집무늬마름병(문고병)은 기온과 습도가 높고 밀식재배 한 논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발병 초기에 방제가 중요하다. 
폭우로 인한 침수피해를 받았을 때는 잎끝만이라도 보일 수 있게 물을 빼주어야 하며, 줄기나 잎에 묻은 흙, 오물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침수피해를 받은 논에서는 세균성 벼알마름병, 도열병 등 세균성 병 발생률이 높아져 예방적 차원에서 살균제 살포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충북농기원 관계자는 “최근 기상변화 예측이 어려워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예방적 방제, 적정 시비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 “8월 이후에는 이화명나방, 혹명나방 등의 나방류와 세균성벼알마름병, 목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등의 발생이 잦으므로 수확에 피해가 없도록 예찰을 통해 조기에 방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