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런 상황 흥미와 관심 유발
상태바
자연스런 상황 흥미와 관심 유발
  • 곽주희
  • 승인 1997.10.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산초, 도지정 영어교육 시범운영보고
올해 초등 3학년부터 연차적으로 실시된 조기 영어교육에서 삼산초등학교(교장 송두영)는 자연스런 상황 중심수업 모형을 구인해 적용하는 한편 노래, 게임, 롤플레이, 챠트 등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학습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고 있다. 도지정 영어교육 시범학교인 삼산초는 22일 본교 강당에서 도초등장학과장 및 연구사, 각 학교장, 도내 영어담당 교사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황 중심수업모형 적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이라는 주제로 영어교육 시범운영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삼산초는 의사 소통이 바타잉 될 수 잇는 가능한 실제와 비슷한 상황을 연출해 음성언어 기능 학습을 이루는 흥미롭고 다양한 지도방법으로 단계적이고 적극적인 학생 중심활동의 열린 영어학습 모형이 상황중심 수업모형을 통해 초등 영어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언어의 유창성을 포함한 사회문화적 요소에 대한 듣기와 읽기, 말하기와 쓰기 등 의사 소통능력을 기르는 학습·교수 방법 개선과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 성과를 거뒀다고 자체 평가했다.

특히 노래와 게임, 롤 플레이(Role piay), 챠트 등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학습 방법에 대한 안내를 학습과정안에 포함시켜 학생들의 지속적인 흥미 유발에 바람직한 효과를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삼산초는 학생들의 영어교육 증진을 위해 각종 학습자료, 즉 TP, 영상, 녹은, 놀이활동 자료 등을 구분해 교실과 복도에 정리해 놓아 항상 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개인·집단별로 영어학습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 상설 영어 학습실 운영과 구연동화, 동극, 롤 플레이 등을 시연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생활 영어 발표회를 개최하는 한편 영어 학습 결과물 발표회, 상설 영어 특활반 운영등 생활 영어 활용의 장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의사소통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단계별 학습 모형과 학습·교수 과정안 개발, 교육과정에서 제시된상황 중심적인 언어 소재의 응집성과 일관성이 확보된 교재화, 영어과 학습모형과 학습안의 획일성 탈피로 학습 단계별 특정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안·적용해야 하는 것이 남은 과제로 지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