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친화 군립추모공원 예산승인을 환영한다
상태바
자연친화 군립추모공원 예산승인을 환영한다
  • 김인호 기자
  • 승인 2020.04.02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혁 군수의 6,7기 공약인 자연친화적 군립추모공원 건립사업에 탄력이 붙게 됐다. 보은군의회는 최근 보은군 2020년 1차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군립추모공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9억5000만원을 승인했다. 관련 예산이 5년 만에 의회 문턱을 넘었다. 추모공원이 들어설 해당지역 주민의 서명과 이장들의 건의 및 보은노인회가 결정적 작용을 한 것으로 보인다.
관련 소식에 묘지자리 없어, 관리가 힘들어, 자식에게 짐이 될까, 기타 여러 사유로 보은군이 관할하는 군립추모공원 건립을 바라던 많은 군민 및 출향인들의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지 않았을까 짐작된다. 주민과 의회 설득에 노력을 다한 관련부서 관계자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동안 겉으로 드러내놓지 않았지만 지역에 공설장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예상보다 많았다. 보은군은 민선 1기 김종철 군수 시절부터 보은군공원묘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됐다. 부지(탄부면 상장리 현 골프장)까지 확보했었지만 실행까지 못 옮겼다. 그러다가 지난 2015년부터 공설자연장지 조성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공원묘지가 혐오시설이란 이유에서 3중고에 발목이 잡혔다. 무엇보다 해당지역의 반발이 드셌다. 그러다보니 의회에서의 예산 통과가 쉽지 않은 상황. 추진동력을 잃고 국비 확보도 실패했다.
보은군이 공설자연장지를 조성하려는 데에는 합당한 명분과 이유가 분명하다. 보은군 인구의 30% 이상이 65세 이상 노령층이다. 수년 내에 연간 사망자수가 600여명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다. 또 전체 가구 수 1만7000세대 가운데 1130세대만이 임야를 소유했다. 임야를 갖지 못한 나머지 1만5870세대는 묘지를 농지에 쓸 확률이 높다. 묘지로 인한 농지 감소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전체인구의 40% 가까이가 농업과 인연을 맺고 있는 보은군 입장에서도 농지 감소를 방지해야 하는 절실함이 배어있다. 때문에 농업군인 보은군은 이러한 문제와 고민을 털어내기 위해 자연장지 조성사업을 지원한다는 정부 시책에 발맞춰 공설장지 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자연장지 사업은 타당성 조사 이후 해당 혐오시설 이란 이유로 해당지역 주민의 반발 등 장벽에 막혀 멈췄다.
보은군은 지목이 묘지이고 1만㎡ 이상 되는 군유지를 대상으로 공설장지 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2015년 11개 읍면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 5개 지역이 자연장지 대상지역으로 적합 판정을 받았다. 보은군의회도 군이 제출한 공설장지 사업 관련 예산을 네 차례 걸쳐 삭감했다. “사업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주민 합의하에 이뤄져야 한다”게 군의회가 사업비를 삭감한 배경이 됐다.
추모문화가 변화하고 있다. 단순히 고인만을 기리고 성묘만하는 엄숙하고 무거운 분위기에서 벗어나는 추세다. 공원묘지의 형태가 가족이 함께 나들이 할 수 있는 가족공원으로서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춰 예전 공동묘지라고 불리던 묘원들이 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가족공원 개념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조상을 추모하는 것은 물론, 가족의 나들이 공간으로도 부족하지 않다.
혹자는 보은군 자연공설장지 조성 사업에 대해 “이 사업이 성사된다면 모름지기 역대 보은군수 치적 중 으뜸이 될 게 분명하다”고 평한다. 출향인사도 후손들 부담도 덜고 내 고향 찾아오는 재미도 더 좋을 것이라며 사업 추진이 막히는 것에 대한 진한 아쉬움이 있어왔다.
보은군은 자연친화적 군립추모공원 조성사업에 2021년 말까지 55억 원을 들여 보은읍 누청리 산 58-1번지 일원 4만5300㎡ 면적에 자연친화적 군립추모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를 위해 국고 보조금 45억여 원도 신청할 예정이다. 이왕 판을 벌인 것 정상혁 군수가 임기 내 이 사업에 마침표까지 잘 찍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