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스런 군민대상장
상태바
자랑스런 군민대상장
  • 송진선
  • 승인 2002.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태-사회복지 기여도 높게 평가, 류승용-동광초 롤러전국 메카자리매김
복지 부분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활동이 뛰어난 김광태씨는 청소년 출소자는 가정을 방문을 통한 카운슬러로 사회인으로 복귀하는데 도움을 주고 청소년 출소자 20명의 취업을 알선한 바 있다. 또한 청소년 자율 선도반을 구성해 관광지 순찰을 실시해 청소년들을 선도하고 보은 경찰서 의경을 위문하고 불우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을 전개하고 군내 초·중·고등학교의 모범 준법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가 하면 각 읍·면 방범대에 경광등을 구입해 지급, 순찰활동을 도왔다. 불우 이웃에 대한 관심도 남달라 매년 군내 노인 요양 시설을 방문해 위로금을 지급하고 재소자들의 모친도 방문해 위로하는가 하면 생활 상담도 벌여 자활의지를 북돋워 주기도 했다. 국제 로타리 보은클럽에서는 25년간 회원 및 회장으로 있으면서 이웃돕기, 무의촌 진료, 장학 사업 등 2500만원 상당의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연송적십자 고문이기도 한 김광태씨는 사비를 써가며 연송 적십자 봉사회를 비롯해 구병산 봉사회, 아미산 봉사 창립에 크게 공헌하고 연송 적십자에서 매년 경로잔치를 개최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고 매년 물품을 지원하고 있다.보은 수해시 봉사회원들이 적극 봉사활동을 전개하도록 했으며 군 사회복지 협의회장을 지내면서 푸드뱅크 사업을 실시하고 소외계층과 경로당 3개소, 비비에스 극기훈련에 식음료를 지원,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청소년 극기훈련 및 소외 청소년을 대상으로 삶의 지표가 될 수 있는 특강으로 학생들을 선도하는 등 사회복지 뿐만 아니라 노인복지, 청소년 등 지역의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한 바가 크다. 그동안 제 7회 한국 평화복지 인물, 청소년 건전 육성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갱생 보호 관찰 유공으로 법무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수상을 했다. 동광초교 롤러 지도 교사인 류승용씨는 과학적인 선수 지도로 동광 초등학교가 전국 제일의 롤러 중심학교로 우뚝 서는데 크게 기여했다.

대회에 나갔다 하면 금메달을 독식할 정도로 실력이 뛰어나 타 학교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동광 초등학교의 롤러부가 이같이 우수한 성적을 내는데에는 류교사의 독특한 지도방법이 눈길을 끌고 있다. 롤러 급수제 운영을 통한 기본 체력을 증진시키고 있는데 롤러 급수제는 학년별, 남녀별로 구분해 기능 수준을 정하고 이에 따른 급수를 무급부터 3급, 2급, 1급, 특급으로 구분해 매월 1회 급수제 심사를 해 통과자에게는 급수장을 수여, 체력 향상의 동기 부여를 하는 것이 주효하게 작용하고 있다.

자기 성취 목표를 정한 후 연습을 하게 하고 그 결과를 기록해 자기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정에 통보해 성취감을 제고토록 함으로써 운동을 통해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정신력을 길러주고 있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가 어우러진 롤러를 운동하는 등 축제화 시켜 학부모들에게도 롤러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있다. 학년 체육 시간을 이용해 매월 1회 정기적인 학급 대항 롤러 경기 대회를 실시해 우승 학급에 우승컵과 상품 등을 수여, 전교생이 참여하고 협력하는 운동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운동을 통한 인성교육에도 한 몫하고 있다.

이밖에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는 희망하는 어린이들을 모아 롤러 동산을 하루에 2시간씩 운영하면서 학부모들도 참여시켜 운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학부모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이 있는 5월에는 롤러 큰잔치를 열어 축제화 하고 가을 운동회 때에는 종목에 롤러 경기를 추가해 어머니와 함께 롤러를 타도록 하는 등 롤러 홍보와 함께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제고시키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인해 동광 초등학교 롤러부는 매년 개최되는 충북 소년체전, 전국 소년체전, 문화관광부장관기를 제패하는 천하무적의 실력을 자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