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수출 차질 없을 듯
상태바
배 수출 차질 없을 듯
  • 송진선
  • 승인 2002.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과피해 최고 80%, 평균 30%
태풍 ‘루사’의 영향으로 배의 낙과율이 높게 나타났지만 수출 물량 확보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현재 군내에서는 223농가가 247.5㏊에서 연간 4697톤을 생산하고 있는데 낙과 피해면적은 93.5㏊로 평균 30%가량 낙과 피해를 입었다.

이중 마로면 관기리 구주회씨와 원정2리 박정식씨 2농가는 80%이상 낙과피해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또 50%이상 피해를 본 농가는 49호 20㏊, 50% 미만은 172농가 71㏊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는 특히 마로면 지역의 낙과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군관계자는 올해 대만으로 수출할 물량은 300톤으로 빠르면 11월부터 수출하게 되는데 이번 태풍으로 인해 낙과 피해가 크지만 농가에서 수출할 것을 고려해 과일 솎기를 덜했고 또 수출 물량이 적어 수출물량 확보는 무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군은 각 작목반 별 수출물량 확보를 위해 농가별로 수출할 수 있는 물량을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아직 선별기를 설치하지 않았는데 조만간 보은농협 유통 사업소 구 대추가공공장 내에 선별기를 설치해 품질이 우수한 것을 골라 수출, 보은 배의 우수성을 알려 대만으로 계속 수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내 전체적으로 낙과피해가 커 국내 거래 가격이 급등해 수출가격보다 높게 형성될 경우 물량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배 재배 농민들은 “이번 태풍으로 인해 수확을 앞둔 상품성 높은 배가 거의 모두 떨어졌다”며 “그나마 떨어지지 않은 바람에 상처를 입어 배도 당도와 상품성이 떨어져 정말 막막하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