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게시판
상태바
주민게시판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9.08.08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내버스요금 인상폭 이달 결정
충북도내 농어촌버스 요금 인상 폭이 이달 말 확정될 전망이다. 6일 도에 따르면 지난 1일 버스 요금 인상을 위한 충청북도 물가대책분가위원회 심의를 마치고 오는 22일 충북도 경제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버스요금 인상 폭이 최종 결정된다.
충북의 시내.농어촌버스는 일반형, 좌석형, 급행형 3가지 형태로 운행하고 있다. 현재 버스요금은 성인 현금 승차기준으로 일반형, 좌석형, 급행형 모두 1,300원이며, 급행형은 2014년 요금 결정 이후인 2015년부터 운행을 시작해 별도의 요금체계가 없어 일반형 요금 1,300원을 동일하게 적용했다.
버스요금 인상을 위해 충북도는 세 가지 인상안을 놓고 경제정책심의회를 진행할 계획인 가운데 9월부터 200원 오른 1,500원 적용 될듯하다는 전망이다.

전문농업인 교육생 모집
보은군농업기술센터는 ‘2020년 전문농업인 최고경영자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오는 8월 21일까지이며, 지원 자격은 주민등록상 보은군에 거주하면서 영농에 종사한 자(거주 및 영농활동 모두 3년 이상) 또는 농업인대학 수료자이고, 최근 5년 이내 본 교육 이수자는 접수가 불가하다.
충북대 모집과정(3개 과정)은 농산물가공이용, 양봉과학, 스마트농업경영이고, 제출서류는 응시원서 1부(반명함판 사진 1매), 농지원부 또는 농업경영체등록확인서 1부, 주민등록초본(주소변동사항 포함) 1부이다. 원서교부 및 접수는 농업기술센터 인력교육팀(540-5753)에서 하며, 면접을 거쳐 최종합격자는 2020년 3월부터 2021년 2월까지 교육을 받게 된다.
전문농업인 최고경영자과정은 도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충북농업기술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 충북대와 건국대 3자 협약으로 위탁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 경영자금 지원
충북도는 자금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중소기업을 위해 특별경영안정자금 150억원을 지원한다.
이번 자금은 기업의 생산 및 판매활동에 소요되는 운영자금으로, 자금 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은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충북기업진흥원(230-9751)으로 신청.접수를 하면 적격심사를 거쳐 신속히 자금 지원을 받게 된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현재 도내에 사업장을 둔 중소기업으로 제조업, 지식서비스산업 등이며, 기업당 최대 3억 원으로 2년 일시상환에 시중금리보다 낮은 연2% 고정금리로 지원한다.

식품위생업소, 시설자금 지원
충북도는 식품위생업소의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하여 시설개선자금 융자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융자대상은 도내 식품제조·가공업소 및 식품접객업소 등이며, 식품제조·가공시설 개보수 및 주방, 객실, 객석, 화장실 개선 등 영업장 위생시설 개선 등에 지원된다. 융자한도액은 HACCP적용업소 2억원, 식품제조·가공업소 1억원, 식품접객업소 5000만원, 화장실 시설개선에 1000만원이며, 연 1~2%의 금리에 2년 거치 3년 균등분할 상환이다.
융자절차는 융자신청(영업자→해당 시·군 위생부서) 융자대상선정 및 신청(시·군 위생부서→영업자) 대출상담 및 신청(영업자→시군 농협지부) 담보능력 심사 및 계약체결 대출 순이다.

아동수당 만7세미만까지 확대
충북도는 오는 9월부터 아동수당을 만7세미만(9월 기준 2012년 10월생까지) 아동까지 연령을 확대해 지급할 계획이다.
아동수당 제도는 올 1월부터 소득과 재산에 관계없이 만6세 미만 모든 계층의 아동에게 월 10만 원씩 지급하고 있다. 오는 9월부터는 아동수당 연령이 만 7세 미만으로 확대됨에 따라 9월에 추가되는 아동은 기존에 아동수당을 받다가 만6세가 되어 중단되었던 아동 1만2000여명(12년 10월생~13년 8월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 아동수당을 받다가 만6세 생일이 도래하여 수당지급이 중단된 경우는, 아동수당법에 따라 신청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아동수당을 신청한 적이 없다면, 직접 신청해야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다.
신청은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주민센터에 방문해 접수하거나, 복지로 누리집(홈페이지, 또는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모바일 앱)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생계곤란 위기가구 긴급지원
충북도는 주소득자의 갑작스러운 사망 등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위기가구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한다.
긴급지원은 주소득자의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시설에 수용되는 등의 사유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가구 구성원으로부터 방임 또는 유기되거나 학대 등을 당한 경우, 화재 등으로 거주하는 주택 또는 건물에서 생활하기 곤란하게 된 경우 등에 지원된다.
긴급상황 발생 시 언제든지 보건복지상담센터(129)나 거주지 읍면주민센터로 지원을 신청하면 되며 담당공무원의 현지 확인을 통해 지원여부가 결정된다. 위기상황에 따라 4인기준 생계비 월 119만원, 의료비 300만원 이내, 해산비(60만원), 장제비(75만원), 전기요금(50만원 이내)과 주거.교육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제는 곤충도 가축
농림축산식품부는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유통 또는 판매 가능한 곤충 중 14종을 가축으로 포함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7월 25일부터 곤충도 가축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가축으로 포함된 곤충은 갈색거저리, 장수풍뎅이, 흰점박이꽃무지, 누에, 호박벌, 머리뿔가위벌, 애반딧불이, 늦반딧불이, 넓적사슴벌레, 톱사슴벌레, 여치, 왕귀뚜라미, 방울벌레, 왕지네 등이다.
이전에 곤충 사육업은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에 따른 농업의 범주에는 인정되었으나, 축산법에는 가축에 포함되지 않아 다른 법률의 적용 등에 일부 한계가 있었다. 이제 축산법에 따른 가축이 된 곤충을 사육하는 농가가 축산농가로써의 제도적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자경농민(2년 이상 영농에 종사한 사람 또는 후계농업경영인)이 농업용으로 직접 사용하기 위해 축사를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와 지방세는 50%감면, 농어촌특별세 비과세 혜택이 있다. 또한, 산지에 곤충 사육시설을 설치할 경우 부지면적 3만㎡미만 범위 내에서 산지전용 허가를 받을 수 있다.

보조금전용카드 활성화 추진
충청북도는 사회복지시설 회계 투명성 확보를 위해 모든 시설에서 보조금 전용카드를 사용하도록 조치했다.
보조금 전용카드는 사회복지시설 업무 전자화와 보조금 사용 모니터링 등을 위해 2011년 보건복지부 시책으로 도입됐는데 충북도는 매년 보조금 전용카드 사용여부 점검, 보조금 집행 모니터링 등을 통해 보조금 집행 투명성과 전용카드 사용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도 관계자는 “사회복지시설에 지원되는 보조금이 증가하는 만큼 시설의 투명성 확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어 종사자 교육, 보조금 모니터링, 지도·점검 등 다각적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등록 사실조사 추진
보은군이 2019년 3분기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8월 5일부터 9월 27일까지 54일간 실시한다.
이 기간 중 조사를 실시하는 각 읍면에서는 중점조사자를 대상으로  사실조사를 실시해 거주등록상태를 일치시킬 수 있도록 사실조사대상자 본인 또는 가족에게 적법절차에 따라 신고사항을 안내하거나, 안내를 할 수 없는 경우 최고·공고 절차를 거쳐 거주사실 불일치자를 직권조치 할 예정이다.
사실조사 기간 동안 거주 불명자, 신규 주민등록증 미발급자 등 주민등록법 위반자가 자진 신고하여 주민등록사항을 정리할 경우에는 과태료를 최대 3/4까지 경감 받을 수 있다.
보은군은 “이번 사실조사는 사망 의심자 및 교육기관에서 요청한 장기결석 아동 등 특별대상자를 중심으로 시행되는 것”이라며 사실조사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문화유산 답사기 공모전 개최
충북도와 충북도문화재연구원은 ‘제2회 충청북도 문화유산 답사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 진행되는 공모전은 ‘글짓기’, ‘사진’, ‘영상’ 등 3개 분야.
글짓기 부문의 경우에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우리 지역의 자랑하고 싶은 문화유산에 대한 글을 자유롭게 작성하는 형식이다. 사진부문은 개인이 소장한 충청북도 문화유산의 옛 사진을 기반으로 과거와 동일한 장소에서 같은 구도로 사진을 찍고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영상부문은 충청북도의 문화유산을 직접 방문하여 일일 리포터가 되어보는 내용으로, 사진 및 영상 부문은 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기간은 9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이며, 공모작 중 우수한 작품에 대해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자세한 내용은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문의(279-5463)하면 된다.

‘인생나눔활동’ 참여 그룹 모집
재단법인 충북문화재단이 2019 인생나눔교실 충청권사업 ‘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에 참여할 인문 활동 그룹을 오는 16일까지 모집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충북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은 만50세 이상의 중장년 및 노년세대가 주체가 되어 인문적 경험과 전문성에 기반해 지식과 재능, 지혜를 지역에 나누는 소규모 인문 활동이다.
참여그룹 모집대상은 인문 활동에 관심 있는 충청지역 소규모(3~5명) 그룹으로 구성원의 50% 이상이 만50세 이상이어야 한다. 충북문화재단은 선정된 그룹에게 최대 200만원의 활동비 지원 및 사전워크숍, 간담회 등 그룹 간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그룹 접수기간은 8월 12일부터 16일 18시까지이며 이메일이나 등기우편으로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사업 내용은 충북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