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림 브리핑
상태바
농산림 브리핑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9.05.09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 농작물재해보험
지역농협에서 접수
○…‘벼’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이 지역농협을 통해 6월 28일까지 가능하다.
벼 농작물재해보험은 2009년 도입된 정책보험으로 자연재해(태풍, 우박, 동상해, 호우 등)나 조수, 화재 등으로 모내기를 못하거나 다시 해야 하는 경우 또는 생산량이 감소할 경우 보험금이 지급된다. 병해충 특약 가입 시 병해충으로 인한 피해도 보장한다. 또 가뭄으로 모내기 또는 직파를 못할 때 보장을 받으려면 5월 10일까지 가입해야 하며 식용 벼뿐 아니라 사료용 벼에 대해서도 가입할 수 있다.
정부가 보험료의 50~60%를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여건에 따라 20~35%를 추가로 지원하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보험료의 일부만 부담하면 된다. 가입자격은 농업인 또는 법인으로 보험기간은 계약일로부터 수확기까지이다.

소득작물 등 조사
○…보은군이 ‘2018년 기준 보은군 주요소득작물 및 한우실태조사’를 오는 15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2년마다 시행하는 통계조사로 보은군의 주요소득작물인 대추, 사과, 감, 한우의 생산 및 경영실태 등을 조사하며 군 소득증대를 위한 각종 정책수립 및 학술자료 등의 기초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조사 자료는 통계법에 따라 통계작성 외의 목적으로는 사용될 수 없도록 엄격히 보호된다”며 조사원 방문 시 조사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주택용 목재펠릿보일러 신청
○…보은군이 2019년도 주택용 목재펠릿보일러 지원사업 신청자를 추가 모집한다.
신청은 보은군에 주소를 둔 거주자가 대상으로 국고보조를 받아 화목보일러 및 목재펠릿보일러 설치 후 5년이 경과한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며, 1세대당 1대에 대해 구입(설치)비의 70%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을 원하는 가구는 읍면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되며, 기타 사업과 관련한 문의는 각 읍·면행정복지센터 산업팀 또는 산림녹지과 산림보호팀(043-540-3365)으로 하면 된다.

사유림 매입합니다
○…탄소흡수원 확보와 미세먼지 저감대책 확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작년 중기계획을 수립하고 올해부터 4년간 12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사유임야 500ha를 매입하는 계획을 충북도가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도유림 확대조성을 위해 매입하는 임야는 기존 도유림에 연접되어 집단화 가능한 토지, 수목원 기능 확대 등 산림휴양시설 가능한 토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시험림.시험포지 조성 가능한 토지이거나 그밖에 독립된 임야로 10ha 이상 되는 토지로써 저당권 등 사권이 설정된 임야이거나 소송이 진행 중인 임야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도 관계자는 “사유림 매입 사업이 산림의 공익적 기능증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