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물바구미 방제 비상
상태바
벼 물바구미 방제 비상
  • 보은신문
  • 승인 2001.05.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 센터, ‘병충해 방제 협의회’지난해 보다 증가
지난해 발생해 많은 피해를 주었던 벼 물바구미와 저온성 해충이 금년에는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여 적기 방제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지난 7일 농업관련 기관모임인 ‘병충해 방제 협의회’에서 구우서 기술 센터 소장이 보고한 내용으로 기술센터 관계자가 4월 27일∼5월 3일까지 벼 물마구니의 월동 은식처인 야산 기슭등 서식처를 예찰한 결과 평균 두 마리의 성충과 일곱 마리의 약충이 체집, 지난해에 비해 3마리가 더 발견된 것에 기인한 것이라고 보고했다.

이에 따라 협의회에서는 각 기관이 협조하여 일반 유제나 분제에 의해서는 방제가 어렵다는 것을 알리고 모내기전 상자에 입제를 살포하거나 모내기 직후 본답에 적용 입제 농약을 살포하여 벼 물 바구니의 확산을 막기로 했다.

벼 물 바구니의 경우 야산과 제방, 과수원등에서 성충으로 월동하고 4월부터 잡초를 갉아먹다 6월중순부터 모내기를 끝낸 벼의 뿌리근처에 산란하여 부화한 유충이 벼의 뿌리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고 있다.

벼 물 바구니는 해외에서 유입된 외래 해충으로 보은에서는 지난 93년 처음으로 발견된 후 99년에는 75.2ha의 면적에 피해를 입혔으며, 지난해에는 29ha의 논에 피해를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저온성 해충인 굴파리류와 벼 잎벌레가 5월부터 본격적인 산란을 시작하여 벼의 생육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농업인들이 벼 물 바구니와 함께 방제할 것을 당부했다.

병충해 방제 협의회 관계자는 “농업인들이 벼 물 바구니와 저온성 해충의 피해를 입기 않게 하기 위해 유관 기관 관계자들이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할 것이며, 농업인들이 희망하는 농약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병충해의 경우 자신의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농업인들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농업인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