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덕흠 국회의원, KTX세종역 용역철회 및 백지화 요구
상태바
박덕흠 국회의원, KTX세종역 용역철회 및 백지화 요구
  • 나기홍 기자
  • 승인 2016.10.2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세종청사-오송역 연결 경전철 도입 제안
박덕흠 국회의원(새누리당)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국토부의 KTX세종역 용역철회 및 백지화를 강력히 요구했다.
박 의원은 “여야유일 충북출신 국토교통위원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최근 국토부가 철도시설공단을 통해 임의진행 중인 KTX세종역 용역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세종시 자체가 대전.충남.충북 도민전체의 총의에 따라 조성된 합의적 신도시이며, 이러한 합의정신이 지켜질 때 충청권 전체의 동반상생발전이 가능하며, 세종역 설치는 충북 오송역 뿐 아니라 충남 공주역과 서대전 등 충청권 전역에 직격탄이 될 것임은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런 의미에서, 권선택 대전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등 충청지자체장 및 충청권 국회의원께 아무런 협의나 보고 없이 임의로 용역을 발주한 국토교통부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철도건설법은 운영중인 신설역의 경우 경제성(B/C) 1이 무조건 넘어야 하고, 공사비를 전액 지자체 부담 등 엄격한 제한을 못 박아 두고 있다”면서 “ 국토부가 법령상으로는 신설요건을 엄격하게 제한하면서, 실제로는 갈등과 비효율에 대한 고려나, 협의보고 없이 임의용역을 발주한 것은 자기부정이며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시가 철도건설법 회피를 위해 국비인 행복도시특별회계를 우회활용하하고자 하는 것에 강력한 우려를 제기한다”면서 “행특회계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기능수행을 위한 광역교통체계 개선에 사용할 수 있기에, 철도건설법이 아니라 행특회계로 국고를 이용하는 것으로 국회국토교통위원으로서, 이를 강력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세종시민과 공무원들의 수요를 충족하면서도 지역갈등을 방지하고, 저속철 논란도 없애기 위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충청권 광역철도의 개념을 확대해 대전~세종청사~오송역을 연결하는 경전철을 도입하는 방안이 적격”이라는 대안을 제시했다.
한편, 박의원은 이와 관련해 국정감사에서 오송역 인프라 구축을 위해 투자한다면 국민의 혈세 5조 3,773억원을 낭비하게된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