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인지우(杞人之憂)
상태바
기인지우(杞人之憂)
  • 김정범 내북면 노인회장
  • 승인 2016.09.29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경주에서 일어난 지진으로 인해 나라가 뒤숭숭하다. 지진은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부는 것처럼 자연현상의 하나로서 언제나 있기 마련이지만 비가 많이 내리면 홍수가 되고 바람이 크게 불면 태풍이 되듯이 그 강도가 높으면 재난이 되고 또 그 강도가 높은 만큼의 피해가 따르기 때문에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소두방 보고 놀란다고 이 번 지진으로 놀란 경주 지역의 주민들은 아마도 트라우마로 인한 공포에서 쉽게 벗어나기 어려울 것 같다. 사람은 누구나 어떤 사건으로 한번 어려움을 겪고 나면 또 같은 상항을 당하게 될까봐 불안 해 할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나는 지금까지 가끔 세계 각처에서 일어나는 강도 높은 지진 재난 소식을 들으면서도 우리나라와는 상관없는 일로 여겨 왔다. 우리나라도 옛적 신라 때부터 근대에 이르기 까지 몇 차례 지진 피해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고는 해도 내 평생에 이번처럼 강도 높은 지진은 처음 들어 봄으로 지진에 대한 두려움은 모르고 살았기에 이러한 무관심들이 그 동안 내가 안일하게 살아오는데 도움이 되었는지는 몰라도 이번 지진이 관측 이래 최 강도라 하니 이제 생각 해 보면 내가 어리석었던 것 같아 그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나는 결혼을 하고도 부모님 밑에서 2,3년을 함께 살면서 농협에 근무를 하였는데 아버지와 친분이 두터운 분의 권유로 조그만 사업을 한답시고 그 당시의 신흥 도시인 성남시로 새 살림을 나게 되었다. 그런데 사업이라는 것이 그렇듯이 사업의 사 자도 잘 모르는데다가 때 마침 불어 닥친 유류 파동으로 어려움을 겪던 차에 아내도 몸이 좋지를 않아 귀향을 하게 되었는데 귀향을 하려면 부모님이 함께 계신 형님 댁으로 다시 갈 수도 없고 하여 집을 지어야 했다. 그런데 그래도 도시에서 몇 년을 살았다고 해서 인지 재래 농촌 주택보다는 좀 별나게 지어 보겠다는 마음으로 슬래브 지붕 집을 지으려 생각하고 건축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없던 나는 마음만 욕심 일 뿐, 건축비를 절감하기 위해서 마을 하천변 모래로 벽돌을 찍어 벽을 쌓고 지붕은 지금처럼 레미콘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하천 모래자갈을 가져다가 마을 사람들의 도움으로 콘크리트 슬래브 지붕을 하게 되었는데 말하자면 부실 공사를 한 것이다. 집을 짓고 보니 겉모양은 그런대로 괜찮아 보였지만 얼마를 살다보니 벽체에 여기저기 금이 가고 지붕은 비가 새기 일쑤였다. 그래도 어쩔 수 없이 수리를 해가며 지지난 해 봄까지 살았는데 그 것이 바로 내가 어리석었다는 얘기다. 그런데 내가 진짜 바보로 살아온 것은 그 집을 짓고 몇 년이 지나고 부터서인데 막내가 태어나던 해로 기억 되니까 아마도 1978년이 아닌가 싶다. 그 해에 지진으로 집이 꽤 많이 흔들려 불안하기는 했어도 별 피해가 없던 터라 곧 잊고 말았는데 그 때부터는 나보다도 형님께서 걱정이다. 집 구조가 취약하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형님은 슬래브 집은 목조 집과는 달라 지진이 나면 식구가 다 죽을 수 있으니 빨리 집을 다시 지으라고 기회 있을 때마다 성화를 하셨는데 그 때 마다 나는 괜한 기우라고 일축하곤 하였다.
기우라고 하면 하지 않아도 될 쓸데없는 걱정을 한다는 뜻이지만 원래는 기인지우(杞人之愚)라는 고사 성어로 옛 중국 춘추전국 시대에 기 나라의 어느 사람이 하늘이 무너지면 피할 데도 없다는 걱정에 매여 살았다는 이야기에서 유래 되었다고 하는데 그때 기 나라에는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라는 속담도 없었던 모양이다.
어쨌든 나는 내가 바보라는 생각은 하지 않고 형님께서 기 나라 사람처럼 공연한 걱정을 한다고 여기면서 30년을 넘게 버티며 살아 왔는데 언젠가 형님과 이야기를 하다가 몸이 전 같지 않다고 하였더니 그러면 몸이 더 나빠지기 전에 빨리 집을 다시 지으라고 또 같은 걱정을 하셔서 형님의 걱정 보다는 큰 애가 저도 나중에 퇴직을 하면 고향에서 살고 싶다고 하기에 이젠 건축에 대해서도 좀 알고 있어 이번 엔 철근 콘크리트 벽으로 튼튼하게 다시 지어 옮기면서 살던 집은 철거를 하여 텃밭으로 이용하고 있다.
12일 저녁 주방에서 TV를 보던 아내가 지진이 난 것 같다고 하기에 거실 소파에 누어있던 나는 잘 모르겠다고 하였는데 조금 후에는 크게 흔들려 나도 놀랬다.
경주 지역 지진 강도가 5.8이라는 뉴스 속보 자막이 나온 후에 형님께 전화를 걸어 장난삼아 형님 덕분에 안 죽고 살았다고 했더니 나도 지금 네 형수와 그 얘기를 하고 있다며 웃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