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통행 시범운영’에 갈채를 보낸다
상태바
‘일방통행 시범운영’에 갈채를 보낸다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6.09.0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사 홈페이지에서 일방통행에 대해 검색해보니 설문조사가 눈에 들어왔다. 2012년도 6월 ‘군민들은 안전하게 걷고 싶다’는 주제로 연재된 기획시리즈에서 보도된 설문조사였다. 이에 따르면 보은군 시내 혼잡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100명)에서 ‘보행권 확보를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일’로 항구적인 대책수립(38%), 강력한 주정차단속(23%), 불법인도점유물단속(23%), 노점상정리(15%), 차량진입 금지(1%) 순이었다.
이어 ‘항구적 대책으로 적절한 것’을 묻는 질문에 혼잡지역 일방통행(53.5%)이란 답이 가장 많았고 다음은 월미도~주공아파트간 교량 및 도로개설로 교통량 분산(20.2%), 혼잡지역내 시내버스 진입금지(20.2%), 차없는 도로지정 시행(6.1%)이 뒤를 이었다.
설문결과 주민들은 혼잡지역 일방통행이 항구적 대책이라고 인식하면서 도로개설로 교통량을 분산해주길 바라고 있다는 분석이었다. 또 보은시내 보행권 확보가 어려운 것은 늘어나는 차량에 대한 교통흐름 대책이 없다는 것과 주정차 및 노점상 불법인도점유물에 대한 강력한 단속의지 부재, 일부자영업자들의 비협조, 일방통행시행 등 항구적 대책의 부재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이와는 달리 노점상을 제외하고 인도를 불법 점유하고 있는 지역의 상인을 대상으로 ‘보행권 확보를 위한 주정차 단속, 노점상정리, 불법인도점유물 제거가 상권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보는 가’란 질문에는 조금 안될 것이다(39%), 별 상관이 없을 것이다(34%), 장사가 나아질 것이다(16%), 장사가 심각하게 안 될 것이다(11%) 순으로 나타났다. 이 설문결과를 풀이하면 ‘장사가 안 될 것’이란 대답(50%)과 ‘상권 침체가 없거나 나아질 것’이란 답이 절묘하게도 균형을 이뤄 지역상인들은 주정차나 노점상 단속을 하라는 말인지 하지 말라는 말인지 구분이 안 간다.
보은군이 9월 한 달 일방통행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시범 구간은 보은군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고 최고의 상권이랄 수 있는 보은읍 중앙사거리에서부터 동다리사거리(384m)가 선정됐다. 이 구간은 1일과 6일 보은장이 서는 곳이다. 또 주차장 부족, 건물신축, 불법 주정차, 외지상인의 차량상권 행위 등으로 주민이 불편을 겪는 곳이다. 특히 시가지 도로 정비로 인도와 도로의 경계석이 높아지면서 주정차시 교통 혼잡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
일방통행 시행 첫날이며 보은장이 서는 1일과 이튿날 그리고 사흗날 거리를 유심히 살펴보았다. 한마디로 다니기 거북스러웠던 도로는 장날에도 원활했다. 평일에는 인도와 도로 모두가 평온 그 자체였다. 하지만 인도를 차지한 노점상의 모습은 이전과 다름없다. 추후 노점상 단속에 대한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이번 일방통행 시행에 대해 일반주민은 전반적으로 ‘찬성’하는 분위기다. 대신 생존권이 달려 있는 인근의 상인은 ‘좀 더 지켜보자’는 신중한 모드다. 앞으로 여론조사와 공청회 등을 거쳐 일방통행 유지, 폐지, 또는 확대 등의 여부가 결정되는데 무슨 일이건 입에 딱 맞는 해답이 있을까. 본가지는 보지 못하고 곁가지만을 보는 누는 범하지 않았으면 한다. 아울러 지난 5월 군정질문에서 집행부는 “2011년 각 읍면 및 지역상인들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 일방통행에 대해 대다수의 의견이 부정적으로 나왔다. 특히 보은읍 이장단의 집단 반발로 인해 더 이상 추진을 못했다”고 밝혔었다. 그럼에도 ‘해보고 결정하자’며 일방통행을 과감히 추진하고 있는 보은군 민원과 교통계 직원들의 노고에 큰 박수를 보낸다.
/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