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폐합 위기 보은교육지원청 “지키고 보자”
상태바
통폐합 위기 보은교육지원청 “지키고 보자”
  • 나기홍 기자
  • 승인 2016.08.2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내사회단체, 통폐합반대 현수막 첩부에 이어 서명운동 나서
교육부가 오는 9월부터 전국의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시범실시방침을 밝힘에 따라 이 계획에 포함되어있는 보은교육지원청의 통폐합을 저지하기 위한 소규모교육지원청 통폐합반대보은군대책위원회가 반발의 수위를 높여나가고 있다.
보은군교육발전협의회, 보은군학교운영위원협의회 등 교육관련단체 및 사회단체로 구성된대책위는 군내 곳곳에 교육지원청 통폐합에 반대하는 수십여 점의 현수막을 게시해 부당성을 알리는 동시, 지난 12일부터 서명운동에 들어가 군민들로부터 서명을 받고 있다.
대책위는 오는 29일까지 군민 1만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교육부 및 충청북도교육청등 관련부처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대책위는 19일, 보은읍 소재 신라식당에서 사회단체 회동을 갖고 그동안의 활동경과와 앞으로의 대책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보은군노인회, 보은군이장협의회, 보은군여성단체협의회, 보은군통합사회단체협의회, 보은군새마을회, 적십자보은지구협의회, 보은군교육발전협의회 등 보은군을 대표하는 40여개 단체가 참여했다.
보은군 노인회 이응수 회장은 “한번 마음먹었으면 끝까지 노력해 반드시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는 말로 일치단결된 행동을 강조했다.
통합사회단체협의회 한현수 회장도 “우리는 그동안 KT&G, 건강보험공단보은지사, KT 등이 없어지는 상실감을 맞봤고, 농어촌공사보은지사의 통폐합위기도 있었다”면서 “교육지원청까지 빼앗겨서는 안된다”며 적극적인 저지투쟁을 당부했다.
이종환 회장은 “통합반대활동도 해야 하지만 이런 기준을 벗어나도록 인구와 학생수 늘리기에 노력해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며 원인제거를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서명운동을 통한 군민의견 전달이 가장 시급한 일인 만큼 우선 서명활동을 마무리하고 후속대책을 마련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보은교육지원청 통폐합 문제는 지난 6월 7일 교육부가 3년 연속 인구수 3만 명, 학생 수 3천 명 미만인 교육지원청은 보조기관이 없는 단일 조직 수준으로 규모를 의무 축소하도록 하는 법령을 일부 개정하는 '소규모 교육지원청 조직 효율화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촉발됐다.
교육부의 계획대로라면 보은군 인구는 4월 1일 기준 3만4천232명으로 인구(3만명)는 기준 이상이지만 학생수는 2천909명에 불과해 보은교육지원청은 통폐합 기준에 해당하게 된다.
보은교육지원청은 현재 교육지원과, 행정지원과, 맞춤형교육지원센터로 2개과 1센터에 보은도서관을 별도로 두고 있으며 교육직 및 행정직, 기간제등 52명이 근무하고 있다.
하지만 보은교육지원청이 통폐합될 경우 교육장, 과장의 자리가 없어지고 직원수도 2/3이상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보은교육지원청에서 발주하는 각종 공사, 학습기자재납품 등에 보은지역 업체의 참여가 어려워져 지역경제에도 큰 손실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나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