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설자연장지 ‘왜 하필 우리 마을에’
상태바
공설자연장지 ‘왜 하필 우리 마을에’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6.08.25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중리 주민 - “주민이 반대하면 안하면 됩니다”
정상혁 군수 - “보은군민이 다 반대 합니까”
지난 17일 마로면사무소에서 열린 공설자연장지 조성 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는 고성과 함께 적지 않은 말들이 오갔지만 핵심은 이처럼 요약할 수 있겠다. 세중리 주민들이 마을총회를 열고 공설장사시설이 들어서는 것에 대해 결사반대하기로 방침을 정하자 설명회를 통해 정면 돌파하겠다는 정 군수의 의지가 함의된 설명회였지 않나 싶기도 하다. 정 군수는 세중리, 원정리 주민 80여명이 참가한 설명회에서 보은군이 읍면별 공설장사시설을 조성하려는 의도와 배경, 내용 등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를 늘어놓았다.
정 군수는 “2008년 법이 개정돼 군수가 자연공원묘지를 조성하게 되어 있다.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는 이 기회에 군민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보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정 군수의 말에 의하면 자연장지시설을 들이려는 세중리 산 26, 27번지는 보은군 소유의 땅이다. 106년 전 공원묘지로 지정돼 212기의 묘가 현재 산재해 있다. 시설을 조성하게 되면 국비 포함 사업비 55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타당성을 조사한 결과 11개 읍면중 5개 지역이 대상에 포함됐다. 이 중 세중리 지역의 장지시설이 가장 크고(1만평) 첫 출발이다.
정 군수는 “반대하는 것을 못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세중리, 원정리, 나아가 마로면과 보은군 전체를 위해 기존에 엉망으로 조성돼 있는 공동묘지를 국비를 따 후손들이 자기 산에 산소를 쓰면 마음이 편한 것처럼 아름답게 공원묘지를 만들어 주겠다는 것”이라며 “장기적 안목에서 생각해 달라”고 호소했다.
정 군수는 그러면서 식당과 매점 운영권, 조화 및 제물, 유골함 판매권, 표지석 설치권, 벌초권 등을 마을에 드리겠다고 했다. 진입로, 주차장, 쉼터 등 부대시설 조성도 약속했다. 수익금이 나오면 자율권도 마을에 주겠다고 했다.
주민들은 하지만 “주민 의견도 듣지 않고 사전 설명도 하지 않은 채 군이 자연장지시설을 조성하겠다며 세중리 입구에 현수막을 붙이는 행위는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발끈했다. 정 군수는 이에 “군의 설명도 안 듣고 내용도 모르는 상태에서 마을총회를 열고는 무조건 반대한다. 사업이 확정도 안 된 상태에서 현수막을 붙이라고 지시할 리도 없고 알지도 못하는 일”이라며 주민들의 말에 손사래를 쳤다. 그리고는 “군으로부터 기초조사 용역을 맡은 업체가 묘지 연고자는 신고해달라는 내용의 현수막이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군수는 세중리 주민들이 최근 학교보건법 위반, 교육권 침해, 설치 기준, 귀농귀촌 인구 감소, 교통사고 위험, 대법원 판례 등 장지시설 조성의 위법, 부당함을 주장하는 민원 제기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해당 사항 없음”이라고 선을 긋고는 서면으로 일일이 회답하겠다고 했다.
이날 설명회 직후 마로면 이장 15명은 사업 추진 동의서에 서명했다. 주민들의 반대 논리에 설득력이 떨어지지 않아나 싶은 대목이기도 하다. 해당지역주민의 거센 반대를 극복하고 이 일을 성사시켜 장묘문화에 새 지평을 열수 있을지 정 군수의 행보가 주목된다.
/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