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농기계 임대작업 대행 가격, 동결 및 인하
상태바
올해 농기계 임대작업 대행 가격, 동결 및 인하
  • 나기홍 기자
  • 승인 2016.01.2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 생산성은 높이고 농가 부담은 경감에 초점
보은군은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농가 부담은 낮추기 위해 올해 임대 농기계를 추가 구입하고 농기계 임대 및 작업대행 가격을 작년 수준으로 동결하거나 인하했다.
군은 지난 22일 보은군 농기계임대사업장 운영협의회를 개최하고 2016년도 임대농기계 구입 선정과 농작업 대행료 및 임대농기계 임대가격을 결정했다.
이번 심의를 통해 농산물 선별기, 마늘쪽 분리기, 호두 박피기 등 임대농기계와 농용굴삭기, 트랙터 안전운전시뮬레이션 교육용 농기계 등 모두 5대를 1억4600만원을 들여 구입하기로 결정했다.
운영협의회는 지난해 농가에서 구입하기 어려운 고가의 농기계 임대료를 대폭 낮추는데 이어, 올해에도 농기계 임대 가격을 작년 가격으로 동결해 농가의 부담을 덜어냈다.
또한, 농작업대행은 지난해 이앙 및 수확작업, 쟁기, 로터리, 관리기 등 5종에서 밭작물 수확작업, 과수 방제작업, 예취작업 등 3종을 올해 신규로 추가해 모두 8종으로 확대 지원한다.
특히 대행료는 지난해보다 가격을 인하하는 것으로 심의하여 70세 이상 고령 및 장애인 농가에게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대행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농기계 추가 구입 및 가격 결정으로 깊어지는 농촌 고령화 및 영농철 일손부족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농기계 구입 부담을 줄이고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농기계임대사업이 농업인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임대 실적은 4,125대이며 순회수리 실적은 121회 2,911대로 농기계의 임대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군에서는 이 밖에도 각 면사무소에 관리기와 경운기, 땅속작물수확기, 콩파종기, 콩선별기 등 소형농기계 13종, 309대를 배치하여 농업인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나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