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로 소여리 문화공동체 ‘공간이노’
상태바
마로 소여리 문화공동체 ‘공간이노’
  • 나기홍 기자
  • 승인 2015.12.24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술부리는 소여리 전설’ 작품 발표
마로면 소여리 문화공동체 '공간이노'가 할머니들이 직접 그린 그림 등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보은군 마로면의 작은 시골 마을인 소여리에서 작지만, 의미 있는 작품발표회를 가져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마로면 소여리 공간이노(옛 소여분교)에서는 ‘요술부리는 소여리 전설’이라는 주제로 소여리 할머니들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다.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공모를 통해 선정된 공간이노(대표 원덕식)는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 소여리 할머니들에게 시골 이야기와 살아온 경험을 소재로 글쓰기, 그림그리기 등 다양한 예술교육을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작품마다 할머니들의 이야기와 인생이 고스란히 담긴 결과물들이 전시됐다.
특히, 크게 주목받으며 화려하지는 않지만 농사일과 바쁜 일상 너머의 문화예술세계를 경험해 보지 못했던 할머니들에게는 이번 문화예술 교육 사업이 새로운 삶을 열어주는 계기가 됐다.
소여리 김인애 할머니(80세)는 “이번에 발표한 그림은 밑그림부터 색칠까지 꼬박 한 달이 걸려서야 끝낼 수 있었다”며, “하지만, 내 생전 언제 이런 걸 그려 볼 기회가 있을까 싶어 너무 재미있고 행복한 시간이었다”며 지난 감회를 밝혔다.
한편 공간이노의 원덕식(화가)과 노정옥(작가) 부부는 6년 전 옛 소여분교에 귀촌한 이후 각자의 작품 활동을 펼치며, 동시에 마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을 추진해 왔다.
특히, 올해로 5년 연속 지역특성화 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소여리를 마을공동체에서 문화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오고 있다.
/나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