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나무잎혹파리 성충되기 전 잡아야
상태바
대추나무잎혹파리 성충되기 전 잡아야
  • 나기홍 기자
  • 승인 2015.05.07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농업기술원, 토양 소독을 통한 밀도 낮추기 당부
충북농업기술원(원장 김태중)은 최근 몆년 전부터 대추나무에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 대추나무잎혹파리의 성충이 되는 시기가 다가옴에따라 토양에서부터 소독을 통한 밀도 낮추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추나무잎혹파리는 토양에서 월동한 후 5월 초중순경에 성충이 되어 어린잎에 산란하고 알에서 부화한 유충(애벌레)은 잎을 흡즙하여 피해를 주는데, 흡즙한 입은 가장자리부터 말려들어가며 갈색 또는 흑색으로 변하여 잎이 고사하게 된다.
이 해충은 한해에 5~6세대에 걸쳐 발생하는 번식력이 매우 큰 해충으로 한번 피해를 입으면 나무의 성장을 저해하여 수확량을 떨어뜨리며, 해마다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 대추연구소에서는 2011년부터 대추 주산지를 중심으로 발생 시기에 따른 적산온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520~580℃가 되는 시기부터 피해 발생이 시작되는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올해는 5월초부터 대추나무에 피해를 입힐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4월 하순경 토양살충제를 처리하여 월동중인 대추나무잎혹파리의 사전 밀도를 낮추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유충은 말린 잎 안에서 가해하므로 피해가 심해지기 전 적용 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충북농업기술원 대추연구소 이성균 연구사는 “다 자란 유충이 지면으로 낙하하기 전 피해 잎을 제거 하는 것과 더불어 약제 방제를 병행 해야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피해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나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