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부주의가 대형사고를 유발합니다”
상태바
“사소한 부주의가 대형사고를 유발합니다”
  • 박진수 기자
  • 승인 2014.12.24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기 이사람 - 초대 보은소방서 염병선 서장
청주 동부소방서 보은출장소에서 지난 8월 보은서방서로 개청한지 4개월이 지났다. 개청후 초대 보은소방서 서장으로 부임한 염병선 서장은 너무나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최근 요양원 대형 화재와 수련원 붕괴사고등 다양한 대형사고의 발생이 도심이 아닌 보은과 같은 취약지라는 점에서 보은서방서의 개청의 의미와 역할은 어느 때 보다 중요한 공공기관으로 인식되고 있다. 염 서장을 만나 소방서 개청에 대한 의미와 불시에 찾아오는 화재와 재난사고에 대한 대책을 진단해 보았다. 우리 사회에 만연된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대형사고에 대한 지역 주민들에게 필요한 안전의식 및 소방안전에 대해 집중적으로 들어 보았다. <편집자주>


▲ 보은소방서 초대 염병선 서장.
염 서장님의 약력, 부임부서, 소방관으로 입문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 
저는 지난 1993년 소방간부 7기로 소방에 입문하여 증평소방서 방호과장, 청주동부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청주서부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충청북도 소방본부 대응구조구급과장과 소방종합상황실장 등 주요 요직을 거쳐 올 8월 22일 보은소방서 개서와 함께 초대 서장으로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소방 공무원들이 힘들고 어려운 여건속에서 근무를 하고 있지만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주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모습을 보고 입문하게 되었으며 그동안 수많은 어려움도 많았고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위험한 일도 있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근무하고 있습니다.

보은소방서 개청과 서장님의 취임 100일이 지났습니다. 보은소방서 개청의 의미와 취임후 부임 소감이 있다면...
자연그대로의 청정지역이자 관광지역인 이곳 보은소방서에 초대 소방서장으로 취임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했습니다. 보은소방서는 35,000여 보은군민과 소방공무원들의 숙원사업이었으며 안전은 지역발전을 위해서도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보은소방서는 보은군민은 물론 충북도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 소방 공무원과 의용 소방대원이 일심동체로 보은 군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안으로는 직원들 간 신뢰를 바탕으로 화합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밖으로는 현장의 위기대응 능력을 높여 군민을 위한 열린 소방행정을 구현해 지역의 필수적인 공공기관으로 그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 지난 10월 1일 보은지역 주민의 염원이었던 양질의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고 화재, 구조, 구급 등 각종 재난업무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보은소방서가 개청했다.
보은소방서의 소방 인력과 장비등 군민들이 알아야 할 보은소방서 개청전과 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
지난 8월 개서한 보은소방서는 3과 1구조대, 3개 119안전센터와 1개 지역대로 조직되어 있으며 보은군 1읍 10면을 관할하고 있습니다. 소방인력은 100명의 소방공무원, 14개대 435명의 의용(여성)소방대원, 의무소방원 6명, 사회복무요원 3명과 26대의 소방차량이 배치되어 각종 소방활동에 임하고 있습니다.
개청전에는 청주동부소방서 소속으로 각종 민원업무를 처리하다보니 기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으나 보은소방서 개청 후에는 모든 인허가 업무를 보은에서 처리하므로 민원인이 청주까지 가는 불편함 해소와 처리시간이 단축되었으며 특히 화재 등 재난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으로 보은군민들에게 최고의 소방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은지역 대형사고의 취약지와 보은소방서가 중점 관리대상이 있다면...
보은지역은 청정 관광지역으로 청소년 수련시설 및 노인 요양시설 등이 많이 소재하고 있어 이곳에서 화재 등 재난사고 발생시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고자 계절별?시기별 소방특별조 등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관할 119안전센터장 등 간부로 하여금 주기적으로 시설을 방문하여 화재예방교육을 실시하고 특히 각 시설 안전 관리자에 대한 소방교육 실시로 자체 소방시설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유사시 사용가능토록 하여 화재 등 안전사고 예방과 초기대응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지역 의용소방대와의 공조 업무와 협조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보은지역에는 14개대 435명의 의용소방대원이 있으며 의용소방대는 관내 민간인으로 구성된 봉사조직으로서 소방공무원의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화재 등 재난예방은 소방공무원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의용소방대와의 공조는 필수 불가결의 요소입니다. 따라서 화재예방캠페인, 취약계층 돌봄서비스 등 군민들의 생명을 지키고 군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의용소방대와의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화재는 소방공무원들의 노력만으로는 예방과 피해를 감소시키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군민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가정과 직장에서 자체적으로 점검을 실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예방은 또 다른 진압이라는 말이 있듯이 예방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마음가짐이 확산될 때 안전문화가 정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군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어 안전에 대한 관심이 낮아질까 우려가 되는데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화재에 대비하고 준비한다면 우리 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연말연시를 맞아 화재예방에 대한 더 많은 관심으로 군내에서는 단 한건의 대형화재도 발생하지 않도록 군민 모두가 적극 협조하여 줄 것을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보은서방서 전체 직원은 군민의 손과 발이되어 지역의 파수꾼으로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혼신의 힘을 다해 안전하고 행복한 보은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박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