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농산물 표시 9농가 불과
상태바
환경 농산물 표시 9농가 불과
  • 송진선
  • 승인 1999.10.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농업, 홍보 부족
비료와 농약사용을 최대한 억제하는 친 환경 농업 사업에 군내에서 292농가가 참여했으나 유기농법, 저농약 등의 『환경 농산물 표시』사용 농가는 9농가에 불과해 농가에 대한 홍보가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같은 『환경 농산물 표시』를 사용할 경우 소비자들의 신뢰 확보로 농산물 유통에 상당한 효과를 보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농가의 이해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군에 따르면 비료와 농약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는 친 환경 농업 참여 농가에 대해서는 ㏊당 52만4000원의 보조금을 지급, 환경도 보호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했다. 대상 농가에서는 농약 및 비료사용 대장을 만들어야 하고 해당 토지에 대해 연초 토양 성분 분석을 하고 수확 후에 또다시 토양 성분 분석을 하고 잔류 농약 검사를 하는 등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군내에서는 내속리면과 회남면, 회북면에서 292농가가 참여해 154.8㏊에서 벼를 비롯해 사과, 배, 채소 등을 재배했다. 이들 농사에서는 그동안 해당 농작물을 재배하는데 비료나 농약병에 표시된 정 용량을 사용해야 하고 비료 및 농약 사용을 기록한 대장을 만들도록 되어 있어 사실상 일반 농가보다는 농약과 비료를 덜 쓰고 있다. 실제로 농산물 품질관리원에서 이들 농가들을 대상으로 해당 농작물에 대한 농약 잔류량 검사를 한 결과 모두 합격 판정을 받았을 정도로 저농약 및 유기농법의 농산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환경 농산물 표시 사용 신고는 군내 292농가 중 단 9농가만이 신청을 해 나머지 농가에서는 사실상 친 환경 농업에 의한 농산물임을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리지 못하게 되었다. 친 환경 농업 대상 농가인 회북면 용촌1리 정경상 이장(쌀작목반장)은 “이런 제도가 있었는지도 몰랐다”며 “환경 농산물임을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농산물 품질관리원에서는 “환경 농산물 표시 사용신고는 수확 7일 전에 하도록 되어 있어 당초 농가에 홍보를 했는데도 신청이 저조했다”며 “올해는 시기적으로 늦었으므로 내년에는 필요한 농가가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