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선거 정당공천’불필요 의식 확연
상태바
‘기초선거 정당공천’불필요 의식 확연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4.03.13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내 선출직“정당공천 필요가 없다” 이구동성
새누리당은 6월 4일 실시되는 기초선거에서 공천을 유지하기로 했고 민주당과 안철수 의원의 야권 신당은 공천을 하지 않을 전략인 가운데 보은군 단체장 및 도의원과 기초의원들은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에 대해 소속을 막론하고 전원 반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마디로 정당공천이 ‘필요가 없다’는 견해들이다.
지난 7일 보은군 선출직 공직자 10명에게 전화로 문의한 결과 한결같이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은 폐지되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보은군의회 김응선 의원은 “기초의원에게 정당은 필요 없다. 군민만 보고 일하면 되지 중앙당에 예속될 이유가 없다”며 기초의원의 정당 공천 폐지에 환영을 표명했다. 김 의원은 선거에서의 영향에 대해선 대답을 유보했다.
김응철 의원도 정당이 필요 없다는 단호한 입장이다. 김응철 의원은 “정당 공천이 선거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정당공천이 없어지면 오히려 선거가 편해진다”고 말했다.
정희덕 의원도 명쾌한 입장이다. 정 의원은 “기초의원은 정당 간의 경쟁이 아닌 인물 본위의 경쟁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당공천 폐지에 따른 영향력에 대해선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누리당 소속의 박범출 부의장도 공천 폐지에 손을 들었다. 박 의원은 “절대 찬성”이라며 “정당이 의정활동에 도움이 안 된다. 정당이 도움을 주는 것도 아니고 선거는 자기하기에 달렸다. 평소 한 만큼 표를 얻는다. 의장단 선거 때는 필요하겠지만 기초의원을 정당이 공천하게 되면 의원들이 눈치만 보게 되고 정당에 얽매이는 등 부작용이 많다”고 말했다.
이달권 의장은 지난 5일 민주당 탈당을 감행, 몸으로 표현했다. 이 의장은 “정당공천제에 따라 민초들의 민의 실현에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시행착오가 반복되고 회생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기초선거의 정당공천을 꼬집었다.
민주당 간판을 달고 도의원에 도전하는 이재열 전 의장도 공천폐지를 바라고 있다. 이 전 의장은 “당보다는 인물본위의 경쟁이 되어야 한다. 중앙정치에 휘둘려선 안 된다. 지역주민과 가깝게 생활하는 생활정치가 구현되어야하는데 의정활동에도 시간을 뺏긴다. 정당공천이 폐지되어야 기초단체도 잘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 도의원 공천과 관련해선 “여론조사에 의한 경선을 하지 않을까”는 말을 내놓았다.
최당열 의원은 “군민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해야 하는데 정당에 소속되다보면 먼저 당원으로 당에 이바지하게 된다”며 “정당공천이 없어지면 인물을 보고 후보자를 선택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싸움도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유정 의원은 ‘여성명부제’ 도입을 언급했다. 하 의원은 “2006년 도입된 비례대표제는 여성들의 정치 참여를 독려하지만 당으로 승부하다 보니 정치를 해보려는 여성들에게 줄 세우기를 강요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국회의원까지만 정당을 내걸고 광역이나 기초는 정당공천을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적을 같고 의정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이다.
유완백 도의원은 “약속대로 하는 것이 좋다. 장단점은 있지만 정당공천이 폐지되면 국민의 선택 폭이 넓어진다. 경선을 하면 싸움을 하게 되는데 어떤 점에서는 미리 싸움을 말릴 수도 있는 것”이라며 폐지 쪽에 무게를 실었다. 현 선거 판세에 대해선 “지난번 선거와는 양상이 다르다. 새누리당이 형세가 좋아 유리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기초지방선거 정당 공천제 폐지를 촉구하며 민주당을 탈당한 정상혁 군수는 당시 “선거 때마다 정당공천제는 지방자치의 본질을 훼손해 왔다”고 공언했다.
정당공천과 관련 보은읍의 한 주민은 “기초의원은 정치인의 예속물이 되어선 안 된다”며 “국회의원이 내려오면 왜 따라다니는지 이해하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