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산 생우 상륙
상태바
호주산 생우 상륙
  • 송진선
  • 승인 2001.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 농가, 불안심리 확산
쇠고기 시장 개방에 이어 살아있는 소의 수입으로 한우 사육농가들의 불안심리가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축산관련 단체들이 수입우 사육 농가에 대한 사료공급 일체중단을 선언하는 등 대응이 만만치 않다.

지난 16일 경남김해의 (주)농원식품이 호주에서 수입한 소 663마리가 인천항과 부산항을 통해 들어와 현재 검역 절차를 밟고 있는 중으로 이달말이나 5월초순부터 49개 일반 축산농가에 분양된다.

호주산 생우는 수송비와 관세(41.4%)를 포함해 400kg 마리당 160만원 정도인데 비해 한우의 산지가격은 500kg 마리당 261만원으로 훨씬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고 수입 냉장육에 비해서는 품질이 뛰어난데다 수입 생우를 6개월간 사육한 뒤 도축 판매할 경우 국내산(호주)으로 원산지를 표시할 수 있어 한우 사육농가들이 받게될 위협은 엄청나다.

이에따라 대한 한우협회, 낙농 육우협회, 양돈협회, 사료협회, 단미 사료협회 등 축산관련 단체장 협의회는 호주산 생우를 국내에 들여오는 것은 축농가의 자존심은 물론 국내산 축산물에 대한 지속적인 애정을 보이고 있는 국민들을 배신하는 것이라며 일부 수입업자 및 계약 사육농가들의 이기적인 발상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섰다.

군내 한우사육 농가들도 한우 사육 두수가 점차 줄어드는 등 사육기반이 매우 취약한 상황에서 축산농가들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장삿속으로 수입 생우를 들여오는 것은 축산농가들의 어려움을 조금도 생각하지 않는 무분별한 행위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군내 한우 사육두수는 지난해 6월부터 12월사이에 1267마리가 즐어들어 불과 1만4558두에 불과했는데 올해 들어서는 생우가 수입되는 등의 여파로 인해 사육두수가 더 감소했을 것으로 전망되는 등 한우의 설자리가 점차 위축되고 있다.

정부도 지난 17일 한우의 품질 고급화로 수입육과 차별화를 위해 체계적인 개량 촉진과 한우 등록제를 도입하는 한편 한우 연구소 설치, 브랜드화를 위한 종합 자금지원 등의 한우산업 발전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농림부가 마련한 한우산업 발전 종합대책을 보면 2010년까지 한우의 경쟁력을 일본의 화우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우선 10년동안 2조4000억원을 투입, 한우의 사육두수를 225만마리 수준으로 올려 국내산 자급률을 최소한 36%선에서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한우의 품질 개량을 통해 1등급 비율을 현재 52%에서 80%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농림부는 이를 위해 제주도에 총 1100억원을 들여 111개의 송아지 생산목장을 조성해 한우개량 생산기지로 집중 육성하고 제주도 이외의 초지 등 조사료 생산 여건이 양호한 지역에 대해서도 번식우 기지로 육성할 계획.

또 안성에 있는 농협 연수원내 목장도 번식우 생산 시범 목장으로 운영토록 하는 한편 번식우 예탁 및 위탁 사육과 함께 3개월령 미만 송아지도 가축 공제사업 대상 가축으로 포함시키고 있다.

또 장기적으로 모든 한우에 대해 등록제를 도입하고 도단위 보증씨 수소 선발 지원, 도체정보를 활용한 개량 사업 등 한우 개량을 강화하고 고등 등록된 암소 구입시 구입 자금의 융자 지원, 인공 수정료 지원과 함께 지역 축협의 한우 개량사업 관리비 지원 확대, 그리고 보증씨 수소 생산농가에도 포상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혈통관리를 통한 품질 개량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함께 한우 브랜드화와 유통시설 및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 노후 영세 도축장을 국제 수준의 전문 도축장으로 육성함은 물론 한우 고기의 부분육 상장제도를 도입하고 한우고기 판매점의 설치 확대로 쇠고기 시장 차별화를 꾀하고 소규모 정육점을 새로운 형태의 전문화, 현대화된 판매점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대해 한우 사육농가들은 “정부가 94년이후 거의 매년 한우 경쟁력 강화 대책 또는 한우 산업 발전 대책을 내놓았음에도 한우의 사육기반이 계속 위축되어 왔다”며 “이번 대책이 어느 정도의 효과를 거둘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고 아울러 수입소가 한우로 둔갑하지 않도록 철저한 감시와 함께 구제역 재발 방지를 위해 전 축산농가들이 방역에 땀흘리고 있는 것을 감안, 철저한 검역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