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 사내리 이옥선할머니 위로 방문
상태바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 사내리 이옥선할머니 위로 방문
  • 천성남 기자
  • 승인 2013.12.1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은 과거잘못 인정하고 역사 바로 잡아야” 강조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이 10일 오후 속리산면 사내리 소재 일본 위안부 피해자인 이옥선(88)할머니를 위로 방문했다.
이날 방문에는 여성가족부 강정민 복지지원과장 등을 비롯 변혜정 충청북도 여성정책관 등 도 관계자와 정상혁 군수 등 군 관계자 20여명이 참석, 할머니의 건강상태와 주거생활 등에 대한 상세한 질의와 안부를 살피는 등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이 자리에서 조 장관은 “가장 불편한 것이 무엇인가”고 묻자, 이옥선 할머니는 “지붕과 하수구를 고쳐주었으면 좋겠다”며 “군에서 집수리를 지원해 고쳤는데도 불구, 집이 낡아 손 볼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또한 이 할머니는 “당시 마을에서 정신대로 100명이 끌려갔는데 다 죽고 뿔뿔이 흩어져 나 혼자만 살아온 것 같아 죄스러울 때가 많다”며 “일본의 만행이 극에 달해 사과도 않으면서 오히려 독도 땅마저 자기들 것이라고 우기는 것을 보면 울화가 치밀고 원통한 생각이 들어 밥도 잘 넘어가지 않는다”고 화를 토해냈다.
조 장관은 “국가차원에서 일본에 대해 위안부 피해 문제만큼은 그냥 넘어갈 수 없는 것으로 보고 독도문제와 함께 해결점을 찾기 위해 모든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며 “이것은 과거의 문제가 아니고 현재의 문제로 과거잘못을 인정하고 역사를 바로잡아야 두 나라의 관계가 정립될 수 있다는 것을 강력하게 요구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또, “현재 위안부 피해 생존자 259명 중 57명만이 생존하고 있는데 그 중 만나 뵌 분 26분 중에 어르신이 가장 건강하신 것 같다”며 “과거의 상처를 잊고 건강함을 유지하는데 많은 노력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옥선 할머니는 “매일 새벽에 일어날 때마다 박근혜 대통령님의 수명장수를 간절히 빌고 있다”고 화답해 주위를 훈훈하게 했다.
한편 이옥선 할머니는 지난 2009년 못 배운 탓으로 일본의 만행에 휘둘렸다는 한을 풀기 위해 보은군민장학회에 장학금 2천만원을 쾌척한 바 있다.
/천성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