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장마철 고추 탄저, 역병 주의보
상태바
농업기술센터, 장마철 고추 탄저, 역병 주의보
  • 나기홍 기자
  • 승인 2013.06.27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양진성)가 “장마철 다습한 기후가 고추에 병해를 유발하여 매년 큰 피해를 주고 있으므로 장마가 시작되고 있는 지금이 고추 풍년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라며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장마기간 계속되는 비로 인해 고온 다습한 환경이 되면, 고추에 치명적인 탄저균과 역병균의 활동이 활발하여 발병이 쉽고, 한 번 병이 발생하게 되면 급속히 퍼져 방제하기가 어렵다.
탄저병은 6월 중하순부터 발생하여 8~9월 온도가 높고, 다습한 조건에서 급속히 증가하며, 과실에 피해를 일으켜 수량이 떨어지는 원인이 된다. 이를 방제하기 위해서는 예방 위주 전문 약제를 10일 간격으로 과실에 약액이 충분히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반드시 방제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병든 과실은 빨리 제거하고, 이랑사이에 짚이나 부직포 등을 깔아 빗물이 튀어 균이 과실로 전염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역병은 전 생육기간에 발생하지만, 특히 온도가 25~30℃조건에 비가 많이 올 때 심하게 발생되어 뿌리, 줄기, 잎, 과실 등 모든 부분에 피해를 일으키며, 6월부터 시작하여 장마기 이후에 급격히 증가한다. 이어짓기 한 밭에서 발생이 심하고, 일단 발생한 경우 약제 방제효과가 낮아 예방 위주로 비가 오기 전에 약제를 뿌려주고, 배수로 정비와 이랑 사이에 짚이나 부직포 등을 깔아 탄저병과 같이 빗물로 인한 전염을 예방하며, 병든 포기는 포장 내에서 빨리 제거해줘야 한다.
보은군농업기술센터 양덕훈지도사는 “고추 탄저병과 역병은 예방 위주로 방제하는 것이 중요하며, 병이 발생된 과실이나 포기는 포장 내에서 빨리 제거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나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