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죽은 의회, 그래도 소신을 팽개쳐선 안 된다
상태바
풀죽은 의회, 그래도 소신을 팽개쳐선 안 된다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3.05.23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들어 여러 단체들이 보은군의회를 성토하는 자리가 부쩍 늘었다. 의회가 예산 심의로 한바탕 홍역을 치르더니 이번에는 의원들이 군정질문에서 행한 발언이 빌미가 됐다. 보은군장애인연합회는 지난주 부지선정을 둘러싸고 보은군과 엇박자를 노출시킨 의회를 향해 “장애인보호작업장과 장애인회관은 반드시 복지관 옆에 신축되어야 한다”며 압력을 가했다. 예년과 달리 올해는 유난히 의정활동에 대한 불만들이 이곳저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지방선거를 일 년여 앞둔 시점에서 예사롭지가 않아 보인다. 일각에서는 기자회견을 통한 단체들의 잇따른 입장표명에 대해 배후가 있지나 않을까 차가운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어쨌든 관련 단체들의 성토가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제대로 수행하라는 의회에 대한 뜨거운 관심의 발로이며 당당한 의사 표출이었으면 한다.
군의회는 이달 초 열린 군정질문에서 “이평리 부지는 주차공간 부족, 부지 협소 등으로 인해 작업장으로 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지역” “부지선정보다 사업대상자 선정이 우선” “수요조사 후 건물 신축” 등 주문을 쏟아내면서 장애인회관 신축 부지를 재검토하라고 집행부를 두들겼다. 그러자 장애인연합회도 회견을 통해 “장애인들이 이용하기 쉽고 복지관 시설과 식사를 이용할 수 있는 이평리 복지관 옆이 보호작업장으로 최적의 장소라는데 더 이상 이견이 있을 수 없다”며 군의회가 장애인의 의견을 받아들일 것을 촉구했다. “건립에 지장을 초래한다면 응분의 조치로 3200명을 대표해 서명 운동도 전개하고 거리에 현수막 홍보도 할 것”이라며 의회를 압박하기도 했다.
그렇잖아도 사업예산 삭감을 당한 단체들로부터 연이은 항의방문에 풀이 죽었는데 사전 현장 답사를 하고 소신을 얹혀 한 발언마저 호응 대신 원성이 부메랑이 돼 돌아오니 한편으로 표로 사는 의원들이 소신을 팽개치고 눈치나 보지 않을까 측은해 보이기까지도 하다.
개인적으로 이번 사안을 놓고 미래 지향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자는 군의원들의 의견에 흑심이 들어갔다거나 인기영합을 노린 발언이라고는 보고 싶지 않다. 한 사람도 아닌 여러 의원들의 공통된 주장인 만큼 그냥 흘려보낼 말이라고 치부하기도 그렇고 기타 합리적 이유와 수긍할 부분도 꽤 있겠다 싶다. 다만 현장 실사까지 나섰던 군의회가 실수요자인 장애인단체의 의견을 들어보고 접근했다면, 또 대안까지 제시했더라면 의회 권고를 접수한 집행부의 움직임도 수월하지 않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아울러 압력단체가 순수목적으로 의회를 성토하는 일은 충분히 이해하고도 남을 일이지만 혹시라도 이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든다면 자칫 지역이 혼돈 속에 빠질 수 있다.
/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