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반투위, 주민소환제 철회 선언
상태바
LNG반투위, 주민소환제 철회 선언
  • 나기홍 기자
  • 승인 2013.01.31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간 갈등 접고 상생의 길 가겠다.”
“향후에도 발전소유치는 반대하겠다.”
LNG발전소 보은유치가 무산됨에 따라 LNG반투위(위원장 강인향)가 30일 성명을 통해 주민소환추진 철회를 선언하고 사실상 반투위 해체수순에 들어갔다.
이재학 부위원장이 대신 읽은 기자회견에서 반투위는 “활동과정에서 주민생활에 불편을 끼친데 대해여 사과드리며 주민소환제 추진은 군민으로서의 권리에 대한 지나친 행위였다.”고 밝혔다.
이어 “반투위로 인해 발생한 모든 사안에 대하여 잘 잘못을 떠나 보은을 사랑하고 보은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들께 심려를 끼친데 대해 깊은 반성과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했다.
또한 “3만5000여 군민과 상생하기 위해 향후 보은군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며 모든 것을 내려놓고 생업으로 돌아가겠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반투위는 이에 앞서 27일 군청입구 공설운동장 주차장에서 70여 일간 농성을 하던 천막을 자진철거하고 농성도 풀었다.
이 부위원장은 군수와의 관계개선을 했느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관계개선을 위해 지난달 27일 위원장이 독대하여 의견을 나누고 발전소 유치에 대한 공식적인 결정은 나지 않았지만 주민소환 투표철회 등으로 주민 간 화합 상생하는 길로 나아가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또 그린에너지와의 관계에 대한 답변에는 “그동안 그린에너지와 유치찬성대책위와는 두 차례 만난 바 있고 업무방해와 영업방해, 명예훼손 등과 관련한 내용증명을 받았으며 방청제 성분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등 물적 피해소송에 대해 내부적으로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해 손해배상청구소송의 경우에도 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나 '아직도 LNG발전소가 유해하다고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 부위원장은 "LNG발전소가 유해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LNG발전소가 들어서는 순간부터 그동안 유지해 왔던 보은=청정이미지가 사라져 농민들에 막대한 피해를 줄 것"이라고 말하고"향후에도 LNG발전소 유치를 반대하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반투위의 농성천막철수는 예견된 수순으로 봤지만 발전소유치와 무관하게 주민소환은 끝까지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던 반투위가 갑자기 주민소환추진 철회를 한 배경이 무엇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군에서는 발전소유치가 무산되면서 천막농성철수와 주민소환추진철회를 꾸준히 설득한 것이 사실이지만 이를 수용한 이유는 다른데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보은읍의 K모씨는 “ 주민소환추진을 위한 주민서명이 군수나 군의원 소환투표에 필요한 주민서명을 받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사실상 주민소환이 어렵다는 판단에서 한 것이지 진정으로 사과한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며
“ 아마 LNG복합화력발전소 선정에서 탈락한 (주)그린에너지의 탈락사유가 주민동의 배점에서 크게 감점을 받아 탈락해 반투위측에 손해배상청구소송이 들어올 수도 있으니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군수와 화해분위기 형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주민소환 추진을 철회했을것”이라며 “성명내용에 진정성이 없다.”고 꼬집었다.

반투위는 이날 “모든 것을 내려놓고 생업에 돌아간다.”고 했으나 주민소환철회절차상 이미 서명을 한 주민에게 다시 철회에 동의를 받아야하는 등 LNG발전소유치 찬 반 논란으로 생긴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반투위는 오는 2월 2일 삼승면사무소 광장에서 LNG발전소 유치찬성과 반대로 발생한 갈등을 치유하기위한 대화의 장으로 군민화합한마당을 개최하고 반투위를 해체하고 (가칭)삼승발전협의회를 창립한다는 계획이다.
/나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