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유치 환영’ ‘주민소환 반대’
상태바
‘발전소 유치 환영’ ‘주민소환 반대’
  • 김인호 기자
  • 승인 2013.01.17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회 사회단체 등 잇달아 입장표명
반대투쟁위원회 “물타기식 여론몰이다”

LNG발전소 유치와 주민소환제를 둘러싼 논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그동안 침묵해온 사회단체와 면별 이장협의회가 발전소 현장 답사 후 ‘LNG발전소 유치 찬성 및 주민소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잇달아 내놓아 발전소 유치에 반대하는 반투위에 맞불을 놓았다.
LNG발전소가 보은군에 들어설 경우 ‘각종 피해가 우려된다’며 주민소환을 추진하고 있는 유치반대투쟁위원회와 ‘지역경제 활력을 가져온다’는 보은군이 한 치 양보 없는 한판 승부를 진행 중인 가운데 나온 반격이어서 추이가 주목된다.

▲ LNG발전소 보은유치 환영과 주민소환 반대 문구를 내건 현수막이 보은군청 입구(사진) 뿐 아니라 시내 곳곳에 나붙었다.
▲ “엘엔지발전소 유치 계획을 철화하라”며 발전소 유치를 반대하는 반투위가 보은군청 앞 광장에서 60일째 천막농성을 벌여오고 있다.
◇사회단체 “발전소 지지하고 동참하라”
보은군사회단체협의회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분열을 조장하고 주민 혈세 5억 원을 낭비하는 주민소환을 철회하라”며 LNG발전소 반대추진위원회에 맹비난을 퍼부었다.
협의회는 “반투위는 주민에게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지역갈등을 조장했다. 모든 진실을 알리고 보은군민에게 사죄하라”며 “주민들에게 거짓말을 해 받은 반대 서명부를 직접 지식경제부에 설명하고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2일 사회단체협의회와 기자단은 안양발전소와 분당발전소를 다녀온 후 “반투위가 거짓말을 해온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사회단체협의회 한현수 회장은 “LNG발전소 건설은 침체 돼 있는 보은군 상권을 활성화시키고 유동인구 증가 및 젊은이들의 취업률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저희 유치위원회 뿐 아니라 대다수 군민의 마음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30개 단체 명의로 한 회견에는 대한노인회보은군지회 등 20여개 사회단체 대표가 자리를 함께했다.
이에 앞서 지난 10일에도 보은군새마을회 등 8개 단체는 기자회견을 열어 “주민소환 청구는 군민의 갈등과 반목만 초래할 뿐 아무런 실익이 없을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주민소환 추진은 당장 중단되어야 마땅하다”고 서명운동 중단을 촉구했다.
새마을회 황구하 회장은 “명분 없는 주민소환 추진으로 혈세 6000만원이 이미 낭비됐고, 주민소환에 이어 주민투표까지 이어질 경우 5억원의 혈세가 낭비될 수밖에 없다”며 “우리 손으로 뽑은 군수에 대한 주민소환을 막고자 앞장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특히 “특정인을 지지하는 군민단체가 주도하거나 정치 정략적인 소환이 추진될 경우 현안사업 추진에 발목이 잡히고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지역과 주민들 간 갈등만 남겼었던 사실은 다른 지역 사례를 통해 알고 있기에 군수 주민소환 추진을 반대한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회인 수한 산외 이장협의회 “안타까운 마음”
회인면과 수한면, 산외면 이장협의회도 지난 12일 긴급 이장단 회의를 갖고 천연가스 발전소 찬성 및 주민소환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회인면이장협의회는 “토론결과 보은군민과 지역발전을 위해 “LNG천연가스 발전소유치를 적극적으로 찬성하며 명분 없는 주민소환제는 결사반대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윤찬호 회인이장협의회장은 “발전소가 유치된다면 보은군 발전의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며 역사에 길이 남을 사업”이라고 거론한 뒤 “면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꼭 유치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수한면 이장협의회와 노인회도 “LNG복합화력발전소 유치를 환영하고 주민소환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이들은 지난 12일 수한면사무소에서 임시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발전소가 들어와도 농작물 피해를 우려할 수준은 아니며 수증기 발생으로 인한 피해도 환경감시시스템 가동 등으로 피해를 사전에 충분히 차단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창근 수한면 노인회장은 “LNG복합화력발전소 유치 문제로 삼승면 주민들과 대치중인 현 상황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군민들이 화합해 슬기롭게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산외면 구운서 이장협의회도 “화력발전소 유치는 환영하지만 유치로 인한 군민간 갈등과 대립은 참으로 안타가운 일”이라며 “우리군의 발전과 화합은 물론 삼승면 주민들과 보은군이 상생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보은군이장협의회도 지난 11일 안양과 분당에 위치한 발전소 현장을 다녀왔다.(관련기사 2면)

◇군의회 “반투위 주장 사실과 달라”
보은군의회도 주민소환 철회, 엘엔지발전소 찬성이라는 입장을 16일 표명했다.
보은군의회는 “의원은 보은군 주민 전체의 대표자로 일부 해당지역만 대표하는 것이 아니고 보은군민 전체 다수의 의견을 존중해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으나 군민 대다수가 찬성하고 있는 여론을 살펴볼 때 발전소 동의안은 의원들의 심사숙고한 결과 동의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군의회는 또 “의원들의 사익보다는 공적인 이익을 염두에 두고 처리한 사항(발전소 유치 동의)으로 이는 주민소환을 받아야 할 대상이 아니다”며 “주민소환청구는 철회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군의회 정희덕 산업경제위원장은 “엘엔지복합화력발전소 유치에 따른 동의에 내용을 잘 모르고 찬성에 동의했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잘못을 인지하고도 지역여론을 의회에 반영하지 못했다는 주장(반투위)에 동의 할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발전소유치반투위 “공무원 동원”
LNG발전소유치반대투쟁위원회도 발전소 현장답사와 주민소환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반투위는 지난 14일 성명서를 통해 “보은군 공무원과 각 사회단체에서 주민소환투표에 대해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공무원을 동원한 조직적인 물타기식의 여론몰이를 해가고 있다”며 “일부 공무원들의 주민소환서명을 노골적으로 방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투위는 “보은의 사회단체장, 원로님들께서 별관심도 없으시다가 주민소환제가 시작되자 이제와 대화를 하자 견학을 가자는 등 사후 약방문식의 제의를 해오고 있다”며 “발전소를 운영하는 발전사의 홍보관에서 설사 발전소와 관련된 잘못된 사항이 있다한들 그들의 잘못을 스스로 얘기 하겠냐”고 되물었다.
반투위는 16일에도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소환은 보은군 및 군의회 의원들에 대한 무능함, 오만함에 대한 군민들의 심판을 받게 하자는 것이지 군민끼리 갈등하고 반목하자는 것이 절대 아니다”며 “판단은 군민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서명참여에 미치는 행위는 삼가해 달라”고 밝혔다.
/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