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발전소 유치 되어야
상태바
LNG발전소 유치 되어야
  • 중도일보 이영복 기자
  • 승인 2013.01.0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에 LNG발전소 건설 확정,
주민들에게 해롭다면 서울 한복판에 LNG발전소를 허가해 줄 수 없어,
주민들 반대급부 받아내야

보은군이 지난해 8월 1조원이 투자되는 LNG발전소 유치 계획을 발표하자, 예정부지 옆 삼승면 주민들은 11월부터 현재까지 군청앞에서 텐트를 치고 반대농성중이다.
반대 주민들은 “발전소가 들어오면 발전소에서 나오는 수증기 때문에 농축산물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 라고 주장한다. 반면 보은군청은 “현재 추진중인 LNG발전소는 습식이 아닌 건식이라서 수증기를 농축시켜 물로 배출한다”고 주장한다.
현재 보은주민들 중 1만5000여명은 유치 찬성 서명을 받았고, 삼승면 주민 등 2500여명은 반대서명을 받아 양측 모두 서명록을 지식경제부에 제출된 상태다.
LNG발전소는 최근 심각한 전력난을 우려해 정부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국 30여 지자체가 유치 희망서를 제출했으며 이중 3-4곳이 2월중에 지정된다.
수도권과 비교적 멀지않은 보은군은 유치 초기에는 지식경제부 선정순위 1위을 차지 했었지만, 주민들의 반대가 시작된 최근에는 3위로 밀려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생각해 보은군민들 중 80%이상은 LNG발전소 유치를 찬성한다. 문제는 예정부지 옆 마을이 대규모 사과단지와 가축을 키우는 농가에게 ‘어떤 영향을 줄것인가’ 이다.
군청에서는 군수가 나서서 “전문가들로 구성된 영향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진단을 받아보자 또 피해가 있다면 군청에서 전액 보상하겠다” 라고 제시했지만 반대주민들은 ‘유치계획무효화’를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군내에 변변한 기업체 하나 없는 보은군은 수백명이 고용되고 1조원이라는 천문학적 국가자금이 투자되는 발전소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 와중에 며칠전 서울시 한복판 마포구 합정동에 LNG발전소가 지하에 건설된다는 발표가 있었다.
이미 주체측인 중부발전과 마포구청간에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 되고 2016년까지 1조181억이 투자되는 LNG발전소는 지하30m에 건설되고 지상에는 도서관 박물관 공연장 체육시설이 들어선다.
LNG발전소가 유독가스난 수증기를 다량 분출한다면 서울 한복판에 건설될 수 없다. 기술의 발달로 벙커C유 석탄으로 발전소를 가동하는 시대는 아니라는 소리다.
반대 주민들은 영향평가위원회에 가담해 과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자신들의 뜻과 의지를 보여야 나머지 주민들의 동의를 얻을수 있다. 극한 투쟁보다는 서로의 이익을 챙기는 지혜가 필요하다.

중도일보 이영복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