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쉬운 유기액비 제조법 보급된다
상태바
손쉬운 유기액비 제조법 보급된다
  • 나기홍 기자
  • 승인 2012.08.09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농업기술원, 유기액비제조법 특허등록
채소재배에 사용하는 유기액비를 농가에서 손쉽게 제조하는 방법이 개발돼 농업인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유기액비 제조법은 충청북도 농업기술원(원장 조광환)이 개발해 8월 2일 특허등록을 완료한 기술로 채소재배 시 대두박과 쌀겨, 계분 등을 이용해 발효시킨 액비로 화학비료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충북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유기액비는 고추, 수박, 토마토, 상추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유기액비로 농가에서 작목에 적합한 쌀겨나 대두박 등 재료를 1:1로 혼합하고 혼합한 재료 총 무게의 4배로 물을 넣은 후 상온에서 80~100일 정도 발효시킨다. 발효가 완료된 액비는 10~20배액으로 물과 희석하여 작물에 관주해 주면 된다.
이 유기액비를 사용할 경우 화학비료 사용 시보다 10% 정도 생산량이 오르고 품질도 향상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유기액비를 사용함으로써 화학비료 구입비 절감은 물론 토양피해를 크게 경감시킴으로써 토양의 물리성 개선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 이광재 농업연구사는 “화학비료는 이용하기 편리한 반면에 매년 가격이 급등하여 경영비 부담이 크고, 화학비료를 사용하므로 시설하우스의 경우 토양에 염류가 쌓여 작물재배 시 연작 피해 발생이 커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데 큰 걸림돌로 작용해 왔는데, 이러한 문제점 을 해결할 수 있게됐다”고 말했다.
도 농업기술원 이기열 원예연구과장은 “유기액비 제조법 농가보급을 위해 지난해 동영상(DVD)을 제작하여 전국의 도 농업기술원과 광역시,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공급했으며, 앞으로도 각종 농업인 교육과 현장지도 등을 전개해 농가에서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나기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