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들이여, 자녀의 멘토가 되라
상태바
아버지들이여, 자녀의 멘토가 되라
  • 서당골청소년수련원 원장 손진규
  • 승인 2012.03.08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사람의 아버지가 백 명의 선생보다 낫다." "아버지가 아침밥만 같이 먹어도 자녀는 달라진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자녀교육에 있어서 아버지의 역할이 어머니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뜻일 게다.
학교장으로 재직 시 해마다 가을이 깊어 가는 10월 달빛이 휘영청 밝은 날 밤 '아버지 교실'을 개최했다.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시기에 아버지들이 자녀의 제반 학교생활을 알기 위해 담임교사와의 상담시간을 마련하고 자녀교육을 위한 유명 인사 초청 강연과 학부모 중에 K시향의 수석 클라리넷, 바이얼린 연주자의 초청 연주 감상, 각 종 대외 콩클에서 입상한 학생들의 음악, 무용 발표 순 이었다. 약 90분이 소요되는 행사로 아버지들이 자녀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이었고 교육과학기술부 홈피 및 각 종 신문과 방송으로 소개되었다.
행사 당일 250여명의 아버지들 앞에서 인사말과 함께 자녀 교육은 아버지에게 달려 있으니 아버지가 나서야 자녀 교육이 바로 서며 어렵게 터득한 노하우를 자녀 교육에 적용하고 아버지의 역할은 어머니의 역할 보다 더 어려우니 아버지의 역할을 배우면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버지가 자녀 교육에 참여하면 아이 성적이 향상되고 자녀를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사람은 아버지이니 자녀들에게 인성교육을 부탁했고 가정에서의 성공이 인생의 가장 큰 성공임을 명심하라는 말은 한 기억이 새롭다.
부모라면 누구나 자기 자식을 최고로 키우고 싶다. 문제는 그 방법이다.
자녀 성공의 열쇠는 아버지가 쥐고 있으며 아버지의 헌신적인 노력에 의해서 영재가 만들어진 모차르트, 피카소, 죤 스튜어트 밀, 케인즈, 괴테, 셰익스피어, 파인난의 아버지들은 그저 옆에서 후원하는 정도가 아니라 자녀가 어릴 때부터 계획적으로 지도 했다는 사례에 큰 관심을 가졌으며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어떤 투자를 해야 하며 부모 노릇을 제대로 하고 경쟁력 있는 인재로 키워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늘 고심 두 아들을 키웠다.
두 아들의 어릴 적부터 인성과 정서교육을 위해서 아파트 베란다에 많은 화분으로 사철 꽃피는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며 열대어와 몇 쌍의 새를 기르며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늘 책을 가까이 하며 역지사지의 정신으로 살 것을 늘 강조했다.
계획적인 체험 학습 지도로 아내보다도 교육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주위에서는 극성스런 아빠라고 소문이 날 정도였으니까.
블로그를 하면서 자녀 교육에 대한 포스팅을 할 기회가 많아져 500년을 이어오는 명문가들이 그토록 많은 인재를 배출한 자녀교육 궁금하여 알아봤더니
평생 책 읽는 아이로 만들어라.(서예 유성룡 종가)
자긍심 있는 아이로 키워라.(석주 이상룡 종가)
때로는 손해 볼 줄 아는 아이로 키워라.(운학 이함 종가 )
스스로 재능을 발견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라.(소치 허련 가문)
공부에 뜻이 있는 아이끼리 네트워크를 만들어라.(퇴계 이황 종가)
세심하게 점검하여 질책하고 조언하라.(고산 윤선도 종가)
아버지가 자녀교육의 매니저로 직접 나서라.(다산 정약용 가문)
최상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라.(호은 종가)
아이의 멘토가 되라.(명제 윤증 종가)
원칙을 정하고 끝까지 실천하라.(경주 최부자집)였다.
명문가의 비결은 부모의 모범, 즉 '본보기 교육'에 있었고 인성교육과 생활교육을 중시했으며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과 헌신, 가문의 전통을 세우고 자녀교육의 기틀을 마련했던 노하우와 저력을 자식들에게 암묵적으로 영향을 끼친 아버지의 역할이었다.
요사이 자녀들의 경제교육 또한 대세이다.
세계 갑부들이 어렸을 때 어떻게 배우고 그들의 자녀를 어떻게 가르쳤는지는 훌륭한 벤치마킹 대상이 된다. 빌 게이츠는 "컴퓨터보다 책을 먼저"라고 강조했으며 기자들이 인터뷰 때 "당신의 역할 모델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서슴지 않고 "부모님을 삶의 역할 모델로 삼았다."고 답했다. 그가 기억하는 부모의 모습은 '지식의 보고'였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비즈니스, 법률, 정치, 자선활동 등 밖에서 경험한 것을 대화를 통해 자녀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줬다. "부모님은 항상 많이 읽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격려했다."고 회상했다. 특히 정보의 수집 대상은 '책'으로 삼도록 했다. 빌 게이츠의 부모는 자녀들이 책을 읽는 데 집중하도록 주중에는 텔레비전 시청을 금지했다. 요사이 아이들이 인터넷 중독이 심각하다는 실태고 보면 부모들은 명심해야한다.
자식을 키우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숱한 어려움과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는 아버지의 지혜와 힘이 꼭 필요한 때가 많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젠 달라져야 한다. 자녀 교육! 어머니가 다 알아서 할 거란 환상은 버려야 한다. 어머니는 어머니로서의 역할이, 아버지는 아버지로서의 역할이 따로 있으니까.
자녀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바로 '부모 자신이 성장되고 참된 삶을 사는 것'이다. 독서를 하고 사랑을 표현하며 세상을 아름답게 느끼는 아빠 밑에서 독서를 하고 남을 사랑하며 세상의 행복을 느끼는 자녀로 성장할 것이 틀림없는 사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