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변조 주민증 식별가능
상태바
위·변조 주민증 식별가능
  • 보은신문
  • 승인 1999.0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번호·국번없이 “1382”
전국 어디서나 지역번호나 국번없이 「1382」를 누르면 위·변조된 주민등록증을 즉시 식별할 수 있는 ARS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 사용중인 주민등록증은 지난 83년 일제 경신된 것으로 발급된 지 15년이 경과돼 증의 사진과 본인모습이 다르거나 훼손·마모된 경우가 많고 종이에 사진을 붙인 후 비닐을 접착하는 단순한 방식으로 제작, 기재내용 변경, 사진 바꿔붙이기 등에 의해 손쉽게 위·변조됨에 따라 여권 부정발급, 부동산 불법취득, 신용카드 부정발급등 각종 사회범죄에 악용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주민등록증의 위·변조를 근원적으로 방지하고 생활편익도 증진할 수 있도록 현행 주민등록증의 진·위를 ARS 「1382」를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것. ARS를 통해 주민등록증의 진·위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전국 어디서나 지역번호나 국번없이 「1382」를 누르고 안내 음성에 따라 확인하려는 증의주민등록번호 13자리와 발급일자 8자리(발급일자가 1998.2.2일때는 19980202)를 차례로 입력하면 주민전산망에 등록된 최종발급일자와의 일치여부와 분실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사람이 신고하지 않으면 분실여부를 확인할 수 없게 되므로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즉시 거주지 읍·면사무소에 신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