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사회복지협의회 기초푸드뱅크(회장 최익주)는 푸드뱅크 기부식품업체를 연중 모집하고 있다.
푸드뱅크란 생산, 유통, 판매, 사용과정에서 발생한 잉여식품을 식품제조기업 또는 개인으로부터 기탁받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는 ‘식품을 통한 나눔의 실천’ 방법이다.
기부할 수 있는 식품으로는 ▲밥류, 떡류, 면류 등 주식류 ▲국,반찬등의 부식류 ▲ 음료수, 과자류, 과일등 간식류▲곡류, 콩류 등 식재료 ▲이밖에 생활용품 등이다.
식품기부자에게는 기부한 식품 장부가액 전액에 대한 100%손실비용 등의 세금감면 혜택과 사회복지증진에 기여에 대한 정부포상 기회가 주어진다. 또 식품폐기처분에 따른 비용절감과 사회적기업으로 고객에게 이미지 상승효과까지 더불어 얻을 수 있어 매출증대도 기대할 수 있다.
2009년 하반기부터 푸드뱅크사업을 하고 있는 보은군 사회복지협의회는 식품 및 생필품을 지역의 업체나 개인으로부터 기탁받아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사회복지시설 등에 무료로 나눠주고 있다.
지금까지의 물품들은 거의 타 대전 등지의 푸드뱅크에서 기탁받은 물품을 배분받아 수혜자들한테 나누어 주고 있는 실정이었지만 최근에는 군 자체에서 직접 물품을 기탁하는 업체가 생겨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기부업체는 대전시 농민식품(대표 김종성) 냉면, 베지밀보은대리점(대표 안상운) 베지밀, 귤음료 등, 빵나라 (대표 이두완)에서 빵을 후원하고 있다.
기부식품 희망자는 보은군청 주민복지과(043-540-3803)나 보은군 기초푸드뱅크(043-544-1377)로 문의하면 된다.
/김인호 기자
저작권자 © 보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