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을때 잘해
상태바
있을때 잘해
  • 조순이 실버기자
  • 승인 2011.04.2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노라면 가끔 생각나는 말이 있다. “있을때 잘해 후회하지 말고” 라는 유행가가 마음에 와 닿을 때가 있다.
그렇다. 무슨 유행가도 그렇치만 다른 것들도 들어보면 다 맞는 말이다. 우리가 살며 겪는 일이 다 있을 때 잘 해야 한다. 인생은 항상 청춘이 아니고 항상 젊음이 아니다. 청춘 늙다고 건강이나 나쁜것도 아니다. 흔히 보면 어린 아이에게도 암이 오고 젊은 사람에게도 품이 오고 하는 것을 보면 끔찍하고 가슴이 아픈 일이다.
골골 80이라는 말의 참 의미를 알게 되었다. 사람은 아플 때 아픈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운동을 하고 체력이 좋아지면 아파도 아픈 것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할 때 건강을 잘 지켜야 한다. 건강이 있을 때 건강을 잘 지켜야 건강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뭐든지 있을 때 잘 해야 한다. 누구든 건강하다고 과신하면 몸을 설마 혹시하면 한순간 무너질 수도 있는 것이다.
있을 때 잘 하라는 이치는 건강뿐만이 아닌것 같다. 권력이나 명예, 재물도 마찬가지다. 생명까지도 시간이 빌려준 것이다. 돌이켜 보면 이 모든 것들은 기적의 행운일지라도 권력, 세력, 명예는 있을 때 잘 해야 할 것이다. 권력이 영원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건강하다고 자만하여 몸을 혹사하면 그 행적들이 몸에 다 기록되고 결국은 후회하는 일을 겪게 된다.
재물도 마찬가지다. 힘이 있다고 돈이 있다고 군림하고 제 멋대로 군다면 그 모든 것이 인생사에 정직하게 기록된다. 그리고 언젠가 시간이 그것을 회수해 가면 두고두고 후회할 일을 겪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지난 날의 행적을 후회하는 분들을 흔히 볼 수가 있다. 뒤늦게 지난날을 후회해야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있을 때 잘해야 한다. 인생의 모든 것을 있을 때 감사하고 후회없는 인생을 살아야 할 것이다.
/조순이 실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